◇ 한양대는 안희경 경영학부 교수가 지난 1일 제28대 한국소비자학회 학회장으로 취임했다고 밝혔다. 충북대 소비자학과 유현정 교수와 공동으로 회장을 맡는다.
◇ 재단법인 일석학술재단은 제23회 일석국어학상 수상자로 김창섭 서울대 명예교수를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김 교수는 현대국어 연구와, 국어사 연구의 형태론 분야에서의 업적을 인정 받았다.
◇ 전북 남원시는 6일 ‘조갑녀 살풀이 명무관’에서 민살풀이춤의 대가인 고 조갑녀 명무의 10주기 추모 공연이 열린다고 5일 밝혔다. 그의 제자들이 스승의 예술세계를 재해석해 만든 승무, 장고춤, 민살풀이춤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 전남도교육청은 오는 13일 오후 2시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문형배 전 헌법재판소 재판관이 강연자로 나서는 ‘민주시민 토크 콘서트’를 한다. ‘헌법의 관점에서 교육을 생각하다’를 주제로 한 이 콘서트에는 도내 중고교생 100여명, 교직원 190명, 학부모와 지역민 60명 등 400여명이 참석한다.
◇ 주한미군사령부는 5일 경기도 평택 미군기지인 캠프 험프리스에서 발레리 잭슨(소장) 신임 주한 미해병대사령관 취임식을 했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시청자미디어재단과 올해 12월 시상 예정인 ‘2025년 장애인 미디어 콘텐츠 공모전' 출품작을 오는 8월6일까지 접수한다. 분야는 장애 또는 장애인을 주제로 한 영상과 오디오 콘텐츠, 장애인이 제작한 영상과 오디오 콘텐츠, 짧은 영상물(숏폼) 등으로 방송사를 제외한 국민 모두 응모 가능하다.
◇ 세이브더칠드런은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기후위기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 ‘도전! 레드벨’에서 활동할 아동 1천명을 모집한다. 대상은 초교생 고학년부터 중교생까지다.
◇ 한국해양진흥공사와 부산시는 ‘바다가 닿는 곳'(Where the Sea Touches Us)을 주제로 오는 19∼22일 부산 해운대 영화의전당에서 2025 국제해양영화제를 연다. 10개국 33편의 해양 영화를 상영한다.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5일 공단 서울광역본부에서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장협의회와 외국인 근로자 산재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 롯데장학재단은 지난 4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신격호 기념관에서 ‘신격호 롯데 나라사랑 장학금 전달식’을 열고 국가를 위해 순직하거나 부상한 직업 군인 자녀 95명에게 장학금 총 3억8천만원을 전했다.
◇ 대우건설은 임직원의 걸음 수를 집계해 일정 목표치를 달성하면 기부를 진행하는 ‘2025 함께 으쓱(ESG) 기부 챌린지'를 통해 10곳의 기부처에 각각 500만원씩 총 5천만원을 기부했다고 5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