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ESC

‘손안의 주치의’ 톡톡 ‘건강 정보’ 와르르

등록 :2010-12-20 20:09수정 :2010-12-21 10:49

‘손안의 주치의’ 톡톡 애플리케이션 ‘건강 정보’ 와르르
‘손안의 주치의’ 톡톡 애플리케이션 ‘건강 정보’ 와르르
의학상담하는 ‘메디컬라이즈…’
‘…마이닥터’는 응급처치 안내
병원평가·사상체질 진단 앱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들

# 얼마 전 첫아이를 임신한 김진영(34)씨. 고령임신인 탓에 “어느 산부인과를 선택할까?”를 고민했지만 스마트폰으로 쉽게 해결했다. 김씨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건강정보’ 앱에서 집 주변 제왕절개율이 낮은 산부인과를 검색했는데, 병원의 위치와 전화번호는 물론 진료과목과 의사 및 병실 수까지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 당뇨병을 앓고 있는 서진호(54)씨는 스마트폰이 곧 주치의다. 경희의료원 내분비대사센터에서 제공하는 앱 ‘당뇨병 관리수첩’ 때문이다. 그는 “매일 혈당의 흐름은 물론 심혈관 질환 위험도까지 체크해준다”며 “함께 제공되는 식사·운동 요법 등을 실천한 뒤 더 건강해졌다”고 했다.

건강·의학 관련 애플리케이션이 속속 등장하면서 스마트폰이 ‘걸어다니는 주치의’ 구실을 톡톡히 하고 있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간단한 건강진단이 가능해졌고 의료상담, 진료예약, 다이어트, 운동, 금연, 치료 견적 및 치료비 비교도 가능하다.

■ 내 몸 상태 지금 건강한가? 바쁜 일상에 쫓겨 몸이 아픈데도 병원에 가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 병원에 가야 할지 말아야 할지 판단을 내리기 어려운 때도 적지 않다. ‘메디컬라이즈 의학상담’ 앱은 이럴 때 요긴하다. 각종 의학 상담을 올리면 온라인 의료상담 커뮤니티인 메디컬라이즈 회원 의사들의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익명 상담도 가능하다. 서울시 정신보건센터가 제공하는 ‘블루터치’ 앱은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에게 유용하다. 건강상태 파악은 물론 스트레스와 우울증 예방 및 관리, 치료법이 수록돼 있다.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1577-0199로 곧바로 연결된다.

질병이나 질환, 응급처치나 응급 시 대처요령 등에 대한 정보를 찾고 싶다면 ‘의학백과-마이닥터’를, 질병에 대한 자가진단 및 금주, 금연, 비만, 운동 등 예방법과 치료법을 알고 싶다면 ‘자가진단 마이닥터’를 활용하면 된다. 이밖에 당뇨환자들의 혈당 조절을 돕는 ‘bant’, 흡연자들의 효과적인 금연 실천을 위한 ‘흡연관리기’,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제작한 ‘국민다이어트’, 생리 및 배란 주기를 관리해주는 ‘생리달력’, ‘치과 견적’, ‘사상체질 진단’, ‘스트레스 체커’, ‘신체나이 테스트’, ‘자연소리 듣기’(Natural Sound Free) 등도 인기가 높다.


■ 집주변 병원과 약국 어디에? 전국의 모든 병원(6만여곳)과 약국(2만여곳)에 대한 정보가 담긴 심평원의 ‘건강정보’ 앱이 대표적이다. 현재 위치에서 병원·약국과의 거리, 지도상 위치, 주소, 전화번호, 진료과목, 의사 및 병실 수 등을 검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항생제 및 주사처방률, 제왕절개분만율 등 병원 평가 정보도 함께 수록돼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제공하는 ‘엠(M)건강보험’ 앱에서는 주변 공단지사, 병원, 약국, 장기요양기관 검색은 물론 건강보험 자격, 보험료, 진료내역 등 다양한 민원 서비스 조회와 신청이 가능하다. ‘1339 응급의료’ 앱은 24시간 응급의료 상담이 가능한 보건복지부 응급의료정보센터(1339)와 연결돼 위급한 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산모와 아이라면, 이곳에서… 삼성서울병원의 ‘삼성아기수첩’과 ‘삼성산모수첩’ 앱을 활용해보자. 아기수첩에는 부모라면 누구나 궁금해하는 육아상식과 예방접종 일정표, 성장곡선 기능 등이, 산모수첩에는 임신기간 동안 산모의 건강관리 및 신체 변화가 담겨 있다. 임신부를 위한 운동법을 찾을 땐 가톨릭중앙의료원이 개발한 ‘임산부를 위한 운동 동영상’(유료)을 활용할 수 있겠다. 임신 초기부터 출산 후까지 단계별로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더와이즈황병원의 ‘내 손에 여성병원’에는 개그맨 이수근과 가수 김C가 내레이션을 한 태교 유시시(UCC)가 포함돼 있다. 이밖에 ‘베이비노트’(BabyNote)에서는 예방접종 정보와 사진 기록도 가능한 육아일기를, 대한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가 제공하는 ‘소아청소년과 찾기’에서는 주변의 소아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글 김미영 기자 kimmy@hani.co.kr

사진 곽윤섭 기자 kwak1027@hani.co.kr

[한겨레 주요기사]

■ 경춘선 복선전철 21일 개통…서울 상봉까지 60분대
■ “겁박 당해 ‘한명숙 9억 수수’ 허위진술했다”
■ 지상파 피디 “‘X맨’같은 프로에 유재석 강호동 더이상 안돼”
■ 통신요금 청구서 ‘눈뜨고 당할 일 없앤다’
■ 원장이 “죽여버린다” SAT 스타강사 납치·폭행


진실을 후원해주세요
용기를 가지고 끈질기게 기사를 쓰겠습니다.
여러분의 후원이 우리 사회에 드리운 어둠을 거둡니다.

광고

광고

광고

ESC 많이 보는 기사

[ESC] 울긋불긋 단풍 옷 입은 숲에서 가을을 만나다 1.

[ESC] 울긋불긋 단풍 옷 입은 숲에서 가을을 만나다

결혼을 약속한 남친이 있는데 다른 남자와 자고 싶어요 2.

결혼을 약속한 남친이 있는데 다른 남자와 자고 싶어요

[ESC] 트레킹 폴, 꼭 써야 하나요? 잘못 쓰면 몸도 산도 시달려요 3.

[ESC] 트레킹 폴, 꼭 써야 하나요? 잘못 쓰면 몸도 산도 시달려요

세상에서 가장 긴 이름, 746자 4.

세상에서 가장 긴 이름, 746자

[ESC] 오늘도 냠냠냠: 서울편(6) 5.

[ESC] 오늘도 냠냠냠: 서울편(6)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Weconomy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한겨레 데이터베이스 | 뉴스그래픽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더나은사회 | 탐사보도 | 서울&
스페셜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사업

맨위로
벗의 마음을 모아주세요
자유와 평등을 꿈꾸는 마음.
다른 이의 아픔에 눈물 흘리는 마음.
지구의 신음을 안타까워하는 마음.
그 마음을 함께하는 한겨레와 걸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