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운동10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상임대표 박남수)는 19일 서울 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천도교·기독교·불교의 3·1운동 기록을 집대성한 <3·1운동100주년 공동자료집> 출판기념회를 한다. 자료집은 모두 8권으로 당시 언론에 보도된 3·1운동과 운동에 헌신한 민족대표 50인 등을 소개한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15일 박창원 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등 50명을 국어심의회 새 위원으로 위촉했다. 국어사용 관련 어문 규범 개정과 한국어 국외 보급 등의 사항을 심의한다. 임기는 2년.

◇ 공정거래위원회는 18일 정재훈 이화여대 법전원 교수를 비상임위원으로 위촉한다. 정 교수는 공정위 경쟁정책자문위원, 공정거래법 전면개편 특별위원회 위원 등을 지냈다. 임기는 3년.

광고

◇ 대한불교조계종은 16일부터 8박9일간 총무원장 원행 스님과 전국비구니회장 본각 스님 등 40명이 파키스탄 정부 초청을 받아 현지를 방문중이다. 총무원장이 이슬람 국가인 파키스탄을 찾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파키스탄 임란 칸 총리, 맘눈 후세인 대통령과 샤 메흐무드 쿠레시 외무장관를 만나 두 나라 불교계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4세기 백제에 불교를 전파한 마라난타 스님의 고향 초타 라호르에서 공식 기념 행사도 한다.

◇ 안양대(총장 장병집)는 지난 15~17일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오페라 <카르멘>에서 추희명 성악과 교수가 주인공 ‘카르멘’ 역을 맡아 공연했다.

광고
광고
이선주 배우
이선주 배우

◇ 한국연출가협회는 15일 중견 배우를 대상으로 하는 ‘제4회 임홍식 배우상’ 수상자로 극단 사개탐사 소속 이선주 배우를 선정했다. 그는 연극 <어떤 접경지역에서는>·<억울한 여자> 등에서 개성있는 연기를 선보였다. 시상식은 18일 서울 대학로 드림시어터에서 한다.

◇ 네이버웹툰·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지난 14일 신인 웹툰 작가 발굴을 위한 ‘2019 네이버웹툰 최강자전 대상’으로 <왕년엔 용사님>(고샤·솔렘)을 뽑아 시상했다. 최우수상은 <아침을 지나 밤으로>(손지은), 우수상은 <오로지 오로라>(홍달)이다. 장려상은 <오늘 죽는 너에게>(엔드·솔랑), <중간계 사우나>(고요빛) 등이 받았다. 대상 1천만원, 최우수상 500만원, 우수상·장려상 각각 300만원·100만원씩을 함께 받았다.

광고

◇ 한국풀꽃문학상 운영위원회(위원장 이준관)는 15일 재미 한인 작가를 대상으로 하는 ‘제3회 해외풀꽃시인상’에 <노마드의 소>·<책이 있는 방>을 쓴 김인자 시인과 <기억의 샤머니즘>을 쓴 강화식 시인을 선정했다. 새달 15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시상식에서 각각 상금 3천달러를 준다.

◇ 인천문화재단은 15일 이인상 회화·서예를 분석한 <능호관 이인상 서화평석>을 쓴 박희병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를 ‘제32회 우현학술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우현예술상’은 <경애의 마음>을 쓴 김금희 작가가 받는다. 시상식은 19일 오후 4시30분 인천아트플랫폼 이음마당에서 한다.

◇ 아모레퍼시픽은 15일 임용 5년 이하 신진 피부과학자 연구지원 프로그램으로 신정우 차의과대 분당차병원 교수·허영 강원대병원 교수·최재은 을지대병원 교수·최종원 충남대병원 교수 등 4명에게 지원비를 전달했다. 2년간 매년 2천만원을 지원한다.

◇ 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신종철)은 24일까지 경기 부천시청에서, 새달 9∼10일 서울 여의도동 국회의원회관에서 세계 각국 작가들의 평화 메시지를 담은 <한반도의 평화-평화를 잇다> 전시회를 한다. 사이로·강일구·김평현 등 한국 작가와 크피르 바이츠만(이스라엘), 파지 모르시(이집트) 등 해외 분쟁지역 작가들의 만화 60여편을 전시한다.

광고

◇ 무위당사람들은 19∼24일 강원 원주시립중앙도서관 전시실에서 반독재 민주화운동과 생명·협동운동에 헌신한 무위당 장일순 선생 25주기 문화프로그램으로 원주 문화예술을 선보이는 ‘무위당 생각을 디자인하라 50인 50색’ 전시를 한다. 이철수·심상덕·권대영·방재기 작가 등 50명이 참여한다.

◇ 유경희예술처방연구소는 21일 오후 4시 서울 동숭동 갤러리 비투프로젝트에서 유영준 작가의 <포 유어 소울> 전시를 오픈한다. 새달 5일까지 전시회를 한다.

◇ 송헌문도회는 20∼25일 서울 관훈동 인사아트센터에서 송헌 전기만 국가무형문화재 제108호 목조각장 보유자가 만든 석가여래좌상과 제자들이 만든 작품 30여점 등을 전시하는 <목조각장 전승전>을 연다. 20일 오후 5시에 <목조각장 전기만> 출판 기념회도 한다.

◇ 미래에서온종이협회는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과 함께 18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내일을 위한 어제의 종이’ 콘퍼런스를 한다. 국내외 연구자 11명이 한지를 활용한 문화재 복원 가능성과 사례 등을 발표한다.

◇ 전통문화연구회는 2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효경주소>·<공자가어> 완역을 기념해 ‘고전의 현대적 해석과 인공지능 번역’ 학술발표회를 한다. 이청호 에버트란 대표가 ‘한문고전 번역에서의 인공지능 활용방법과 전망’을 발표하는 등 연구자 3명의 주제 발표가 있다.

◇ 경희대는 고 오세영 식품영양학과 교수 유족들이 최근 고인의 사학연금 퇴직금 1억9500여만원을 기부했다. 경희대 생활과학대학은 기부금으로 ‘세영 장학금’을 만들어 내년부터 20년간 식품영양학과 학부생·대학원생을 지원하기로 했다.

◇ 대전시립미술관은 국립중앙과학관·기초과학연구원 등 대덕연구개발특구 7개 기관과 14일 청년작가·문화예술 육성과 문화예술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지역 청년 미술작가들이 1년간 기관 내 작품 전시할 기회를 제공하고 지원비도 지급할 계획이다.

◇ 해외문화홍보원은 18일 오후 6시(현지시각)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주헝가리 한국문화원 재개원 행사를 한다. 정부는 부다페스트 머르기트 섬 인근 중유럽대 경영대학원 건물을 매입해 문화원을 이전했고, 공연·전시장, 체험관 등 한국문화 체험 공간을 조성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7일 국내 AI 인재 육성을 위해 석·박사생 38명을 미국 카네기멜런대에 약 6개월간 위탁교육생으로 파견하기로 했다. 머신러닝·데이터사이언스 등 이론을 배우고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농림축산식품부는 15일 서울 양재동 에이티센터에서 ‘2019 대한민국 식생활교육대상’ 시상식을 열고, 전통음식 공개강좌를 개설한 장은실 경남 농업기술원 팀장에게 대상을 수여했다. 금상은 서울시 창3동 어린이집이, 자치단체상은 경기도 부천시가 받았다.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17일 비정부기구 ‘JA 코리아’와의 취업 연계·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에게 취업과 진로 교육을 제공한 공로로 ‘2019 서울시 사회공헌대상'에서 기업 사회공헌대상을 수상했다.

◇ 롯데글로벌로지스는 15일 장애인 양궁선수 지원을 위한 협약을 맺고 김경화 선수 등 장애인체육회 소속 양궁 선수 5명에게 훈련·지도교육 지원 등을 하기로 했다.

◇ 기아자동차는 카셰어링 업체 ‘그린카’·열매나눔재단과 함께 15일 청년 사회적기업가를 지원하는 ‘굿 모빌리티 캠페인’ 활동으로 ‘청춘, 내:일을 그리다’ 4기 사업을 하기로 했다. 그린카 고객들이 기아차를 이용하면 쌓이는 적립금으로 4개월간 팀당 최대 2천만원을 지원한다. 서류접수는 22일까지. 누리집(merryyear.org) 참고. (070)4335-3590.

◇ BGF리테일(편의점 CU 운영사)은 17일 생수·컵라면 등 식음료와 핫팩 등 방한용품으로 구성된 1천여만원 상당 응원물품을 독도 소방헬기 추락사고 실종자 수색팀에 전달했다.

◇ 대한FA엔지니어링은 15일 이후경 대표가 경북교육청에 1억3500만원 상당의 인문학 도서 1만권을 기증했다. 책은 학교·도서관에 배부돼 독서프로그램에 활용된다.

◇ 사회복지법인 영생원은 충북 옥천군 안남면에 사는 제판권 이장협의회장으로부터 1천만원 상당의 배추 2천 포기를 기부받았다. 영생원에서 생활하는 지적 장애인 150여 명의 겨울 김장용이다.

◇ 전남 여수해양경찰서는 15일 맨몸으로 바다에 뛰어들어 익수자를 구조한 김성우씨에게 감사장을 전달했다. 포스코청암재단은 김씨에게 ‘포스코 히어로즈 펠로’ 선정 증서와 자녀 장학금을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