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채수일 목사, 임종훈 신부, 로만 카브착 신부, 올레나 쉐겔 교수. 우크라이나 전쟁난민 긴급구호연대 제공
왼쪽부터 채수일 목사, 임종훈 신부, 로만 카브착 신부, 올레나 쉐겔 교수. 우크라이나 전쟁난민 긴급구호연대 제공

◇ 우크라이나 전쟁난민 긴급구호연대는 14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5가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한국 종교·시민단체들이 함께 하는 우크라이나 전쟁난민 긴급구호를 위한 기자회견을 한다. 한국와이엠시에이(YMCA)전국연맹 김경민 사무총장 진행으로 정지연 원불교여성회 사무국장과 한국정교회 소속 로만 카브착 우크라이나 신부가 회견문을 발표한다. 우크라이나 대사와 직원들. 한국내 우크라이나 공동체의 우크라이나인들도 참여해 현지 전쟁피해 상황들에 대한 설명할 예정이다. 남북평화재단, 좋은친구들, 한국기독교민주화운동, 한국YMCA, 한국YWCA, 크리스챤아카데미, 한국정교회, 라이프오브더칠드런, 한국기독학생회총연맹(KSCF), 사이너머, 겨레살림공동체, 감리회원로목사전국연합회, 국민문화재단, 고난함께,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민주평화포럼, 원불교여성회, 한울안운동 등 현재 27개 단체가 동참했다.

이중근 회장. 부영그룹 제공
이중근 회장. 부영그룹 제공

◇ 부영그룹(회장 이종근)은 지난 11일 산불피해 지역 복구를 돕기 위해 성금 5억원을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기탁하고, 피해 지역분들이 거주할 강원도 내 부영아파트 300세대를 제공하기로 했다.

나누며하나되기 제공
나누며하나되기 제공

◇ 나누며하나되기(이사장 도웅 스님)는 지난 11일 봉편신라비 전시관에 마련된 울진산불현장지휘본부를 방문해 전찬걸 울진군수를 면담하고, 이재민을 위한 마스크 3만장(7천만원 상당)을 비롯해 쌀, 물티슈, 의류 등 구호물품을 전달했다. 25일까지 산불피해 이재민과 도움이 필요한 곳을 위한 후원금도 모금한다. 참여는 우리은행 1006-401-385960(나누며하나되기).

광고
세종대 제공
세종대 제공

◇ 세종대(총장 배덕효)는 11일 세종사이버대, 세종선교회와 함께 전쟁으로 피해와 고통을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 난민 구호성금 1천만원을 우크라이나 대사관에 전달했다.

박말순 충남협의회 부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제공
박말순 충남협의회 부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제공

◇ 유관순상위원회(위원장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11일 제21회 유관순상 수상자로 박말순(66)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충남협의회 부회장을 선정했다. 박 부회장은 대한적십자사 충남지사 천안봉사관을 시작으로 32년간 봉사 활동을 펼쳐 누적 3만7천 시간을 기록중이다. 고교 1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한 유관순횃불상은 이송영(서울 이화여고), 이승은(경기 청심국제고), 진유림(강원 민족사관고), 허예나(충남 송악고), 김유나(충남 쌘뽈여고), 김정현(충남 공주사대부고), 유소라(전북 덕암고), 안수현(충남 공주영명고), 심유현(서울 덕원예고), 이휘민(충남 연무고), 김나연(대전 서일여고), 이희준(충남 복자여고), 이가영(서울 해성국제컨벤션고), 이정현(경북 문경공고), 류현서(경기 행신고) 학생 등 모두 15명이 받는다. 유관순상 수상자에게는 2천만원, 유관순횃불상 수상자에게는 150만원의 상금을 각각 준다. 시상식은 새달 5일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광고
광고

◇ 건설공제조합은 13일 외부공모를 통해 신임 자산운용본부장으로 임섭 전 한국투자신탁운용 연기금투자풀운용본부장을 선임했다. 2년 임기.

◇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14일부터 저소득층 우수 중·고생을 선발해 대학까지 지원하는 2022학년도 ‘복권기금꿈사다리 장학사업' 신청을 받는다. SOS(31일까지 신청) 꿈·재능(새달 7일까지 신청) 3분야 모두 2천400명을 선발해 카드적립금 방식의 학업 장려금 25∼45만원과 1대1 멘토링을 비롯해 심리상담, 진로 컨설팅을 지원한다.

광고

◇ 서울장학재단은 14일부터 학업 의지가 강하고 전공 분야에서 우수한 저소득 가정 대학생을 위한 ‘서울 우수인재 장학금'(21일∼새달 1일까지 신청)과 정규학기 학부생 가운데 3년 이내 사회·공익 분야 활동 경험이 있는 대학생을 지원하는 ‘서울희망 공익인재 장학금'(14일∼24일 신청) 장학생을 각각 100명, 60명 선발한다. 선발된 학생들은 각각 사회문제 해결프로젝트와 재단의 선순환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누리집(hissf.or.kr) 참고.

◇ 재외동포재단은 새달 3일까지 모국 대학으로 유학하려는 재외동포 차세대 학생을 대상으로 초청 장학생 100명(학사 과정 25명, 석·박사 과정 75명)을 모집한다. 6월 말 발표되는 선발 장학생에게는 학비 일부와 매달 95만원의 생활비를 비롯해 입·출국 항공료, 건강보험료, 유학생 네트워크 활동 기회도 제공한다. 누리집(korean.net) 참고. 82-64-786-0276/0278.

가나부산 제공
가나부산 제공

◇ 가나부산은 오는 17일부터 4월10일까지 부산 해운대 그랜드조선부산 4층 전시장에서 이강욱 개인전 <변화하는 색>(Shifting Colors)을 연다. 부산에서는 첫 개인전인 이 작가는 <더 제스처>, <인비지블 스페이스> 시리즈 총 40여 점을 선보인다.

방찬소년단. 빅히트뮤직 제공
방찬소년단. 빅히트뮤직 제공

◇ 방탄소년단은 13일 2013년 앨범 <o!rul8,2?> 수록곡 ‘N.O’ 뮤직비디오가 발표곡 가운데 36번째로 유튜브에서 1억뷰를 돌파했다. 이로써 한국 가수 1억뷰 이상 뮤직비디오 최다 보유 기록을 자체 경신했다.

광고
은평문화재단 제공
은평문화재단 제공

◇ 은평문화재단(이사장 김미경)은 19일 서울 은평문화예술회관에서 신춘음악회 <은평, 봄 소식>을 연다. 총 2회 공연으로, 국내 정상급 성악가 테너 류정필, 소프라노 김순영, 바리톤 박정민, 벨리시모 앙상블, 베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연주한다. 오후 3시 공연에는 뮤지컬 배우 김소현과 은평소년소녀합창단이, 오후 7시 공연에는 뮤지컬 배우 박해미와 은평구립합창단이 특별출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