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미디어

2003년 “대통령의 사람 공영방송 사장 안돼” 핏대…2008년 ‘말바꾸기’ ‘침묵’ 돌변

등록 :2008-07-18 19:28수정 :2008-07-18 23:14

5년 전 참여정부가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언론고문 출신인 서동구씨를 <한국방송> 사장으로 앉히려 하자 이를 비판적으로 보도했던 <조선>과 <동아>의 기사와 사설.
5년 전 참여정부가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언론고문 출신인 서동구씨를 <한국방송> 사장으로 앉히려 하자 이를 비판적으로 보도했던 <조선>과 <동아>의 기사와 사설.
서동구씨 선임에 “공영방송 유린” 격렬 비난
구본홍씨엔 “전문성 살린 인사” 감싸기 나서
[한나라당]

서동구씨 선임에 “공영방송 유린” 격렬 비난

5년 전 노무현 대통령 후보의 고문이었던 서동구씨의 <한국방송> 사장 선임을 “방송의 정치적 중립성 훼손”이라고 맹비난하던 한나라당이, 이명박 후보의 방송특보 출신인 구본홍씨의 <와이티엔> 사장 임명을 놓고선 “전문성을 살린 인사”라고 감싸고 있다.

한나라당은 2003년 한국방송 사장에 서동구씨가 임명되자 “공영방송을 유린해 어용방송으로 만들기 위한 폭거”라며 격렬하게 반발했다. 박종희 당시 대변인은 3월22일 “대통령의 측근이 한국방송 사장에 임명된다면 공영방송의 정치적 중립성은 심각하게 훼손되고 공정성 시비에 휘말릴 것이 분명하다. 언론 길들이기와 방송 장악을 위한 인사”라고 주장했다. 김영일 당시 사무총장은 3월26일 “방송을 정권의 홍위병으로 삼아 포퓰리즘 정치를 하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반민주적·시대착오적 폭거”라고까지 주장했다.

하지만 와이티엔 구본홍 사장 임명을 놓고는 ‘감싸기’로 일관하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 안에서 18대 국회 문화관광체육위원장 자리를 놓고 각축을 벌이는 중진 의원들도 ‘정치적 중립성’은 전혀 언급하지 않는다. 정병국 의원은 “서씨는 절대권력을 가진 대통령이 추천해 이사회가 임명했다. 사실상 ‘대통령의 지명’이라는 절차상 하자가 있어 한나라당이 반대했던 것”이라며 “정상적인 공모 과정을 거쳐 사장에 임명된 구씨와는 다르다”고 말했다. 고흥길 의원은 “구씨는 일생을 방송에 종사한 사람인데 대통령 특보 출신이라고 해서 방송사 사장으로 가는 게 문제가 되느냐. 방송과 전혀 관계 없는 신문사 출신의 서씨가 정치적인 연줄로 한국방송 사장이 된 ‘낙하산 인사’와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신문방송학)는 “와이티엔의 주주 대부분이 공기업이기 때문에, 이들이 사장을 추천하는 방식은 대통령의 영향력 아래 놓일 수밖에 없다. 또 당시 한나라당이 서씨 임명을 반대했던 주된 논리는 ‘신문사 출신’이라는 점이 아니라 ‘대통령 후보 고문 출신’이라는 점이었다”고 한나라당의 주장을 반박했다.

한편, 민주당 역시 여당 시절인 2003년엔 서씨 임명에 ‘꿀먹은 벙어리’였다가, 이번엔 구씨 임명을 “정부의 언론장악 기도”라고 비판하는 등 ‘이중잣대’를 드러냈다. 5년 전 사정을 잘 아는 한 민주당 관계자는 “당시 국회 문광위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서동구 사장 임명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사석에서는 많이 나왔으나, 여당이라 공개적으로 드러내지는 못했다”며 “당시 문광위 의원들은 한국방송 노조가 반대하는 점을 들어 서동구 사장 철회론을 내놓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광위 안에서도 ㅈ 의원 등은 청와대와 호흡을 함께하며 서 사장을 적극 찬성하고 나서, 반대 의견을 잠재우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조혜정 기자 zesty@hani.co.kr


[조선·중앙·동아]

대선때 언론고문 이유 “방송 도구화” 집중 포화
‘날치기 주총’엔 논평없이 1단 단신기사로 처리

대통령 측근의 방송사 사장 임명과 관련한 조선일보·중앙일보·동아일보(조중동)의 보도 태도가 정권의 성향에 따라 춤을 추고 있다. 5년 전 노무현 정권의 <한국방송> 사장 선임과 지금 이명박 정권의 <와이티엔> 사장의 선임을 다루는 이들의 보도를 비교해 보면, 자신들의 친소관계에 따라 보도 잣대가 180도 달라짐을 보여준다.

조중동은 18일, 이명박 대통령의 방송특보였던 구본홍씨가 전날 <와이티엔> 주총에서 대표이사로 날치기 선임을 된 것을 일제히 2면에 단신 처리했다. 5년 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선캠프 언론고문 출신인 서동구씨가 <한국방송> 사장에 선임할 때 연일 대서특필하며 비판의 십자포화를 날렸다.

중앙과 동아는 18일 구본홍씨의 선임 사실을 전하며, 노조의 반발이나 정치권의 반대 논평은 철저하게 외면했다. 조선은 기사의 끝머리에 노조의 출근저지 방침을 한줄 붙였으나 제목에는 반영하지는 않았다. 이들 신문은 지난 5월30일 구씨가 대표이사 사장에 내정된 직후에도 단신으로 처리했다. 동아는 내정 사실을 알리는 기사에서 구씨가 방송특보 출신이란 사실조차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조중동은 노무현 정부가 대선캠프 언론고문 출신인 서씨를 한국방송 사장에 앉히려 했던 2003년 3월 말~4월 초에 “대통령의 사람은 공영방송 적임자가 아니다”라는 내용의 기사와 칼럼을 연일 쏟아내며 공격했다. <한겨레>도 기사를 통해 서씨 사장 임명의 문제점을 짚었다. 언론시민단체도 마찬가지였다. 결국 서씨는 언론과 한나라당의 비난여론을 견디지 못하고 열흘 만에 물러났다.

조선은 한국방송 이사회가 서씨를 임명제청한 2003년 3월22일부터 노 전 대통령이 사표를 수리한 4월4일까지 무려 17건의 기사와 사설을 내보내며 노 전 대통령의 인사개입설 또는 외압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3월24일치 “‘대통령의 사람’을 다시 케이비에스 사장으로?’”란 사설에서 “서동구씨는 지난 대선 때 노무현 후보의 언론 고문을 맡았다는 사실만으로도 적임자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케이비에스 사장에 임명한다면 케이비에스는 대통령의 언론관을 홍보하고 시행하는 시범관이 될 우려가 있다”며 “방송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동아도 14일 동안 총 22건의 기사와 사설을 쏟아내며 서씨 임명을 비난했다. 이 신문은 서씨의 사표가 수리되기 직전인 4월4일치 지면에선 2·4·5·8·14면 등을 할애해 사표 수리를 압박했다. 3월22일치 사설에선 “집권측이 또다시 공영방송을 권력의 도구로 활용하려 해서는 안 된다. 케이비에스는 정치나 권력의 입김을 차단할 수 있는 독립성을 되찾아야 한다”고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강조했다. 권귀순 기자 gskwon@hani.co.kr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딸 하늘 간 뒤, 2년반 기다린 ‘취업 문자’…이태원에서 멈춘 꿈 1.

딸 하늘 간 뒤, 2년반 기다린 ‘취업 문자’…이태원에서 멈춘 꿈

한동훈, ‘청담동 술자리 의혹’ 제기 김의겸·더탐사에 10억 손배소 2.

한동훈, ‘청담동 술자리 의혹’ 제기 김의겸·더탐사에 10억 손배소

오늘 최태원·노소영 부부 이혼재판 선고…재산분할에 쏠린 눈 3.

오늘 최태원·노소영 부부 이혼재판 선고…재산분할에 쏠린 눈

이태원 희생자 ‘마약 검사’ 부검 권유한 검찰…“우리 애 두번 죽이냐” 4.

이태원 희생자 ‘마약 검사’ 부검 권유한 검찰…“우리 애 두번 죽이냐”

[단독] 9살 숨진 강남 스쿨존…50명 중 48명 반대로 ‘보도설치’ 못했다 5.

[단독] 9살 숨진 강남 스쿨존…50명 중 48명 반대로 ‘보도설치’ 못했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한겨레 데이터베이스 | 뉴스그래픽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탐사보도 | 서울&
스페셜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사업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