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가 주목받으면서 인공지능(AI) 로봇의 호텔 룸서비스가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케이티(KT)는 신세계조선호텔과 ‘인공지능(AI)·로보틱스 기반의 호텔 서비스 디지털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두 회사는 인공지능·로보틱스 기반의 호텔 서비스를 공동으로 연구·개발하고 신세계조선호텔이 새로 문을 열 예정인 호텔에 인공지능 호텔로봇을 적용한다. 인공지능 호텔로봇은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 럭셔리 컬렉션 호텔’과 ‘그래비티 서울 판교, 오토그래프 컬렉션 호텔’에 도입될 예정이다.
이곳에 사용될 인공지능 로봇인 ‘로봇 버틀러(집사)’는 공간맵핑, 자율주행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호텔 안에서 지정된 공간을 돌아다닐 수 있다. 직원이 목적지를 설정하고 고객이 요청한 물품을 배달 로봇 안에 넣으면, 로봇은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이동해 객실 앞에 도착한다. 고객에게 객실 앞 도착을 알리면 고객이 사람과의 대면 없이 직업 물품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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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티 기업고객본부장 박정준 상무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가운데 케이티의 인공지능 기술이 신세계조선호텔의 디지털전환(DX)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송채경화 기자 khsong@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