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경제일반

이주열 금리 인상 신호 또…“적절한 시점 통화정책 정상화”

등록 :2021-06-11 07:59수정 :2021-06-11 09:08

한은 창립 기념사 “확장적 위기 대응 금융·경제 상황 개선에 맞춰 조정해야”
이주열 한은 총재. 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은 총재. 한국은행 제공

한국은행이 통화정책 방향을 바꿀 수 있다는 신호를 점차 강하게 내고 있다. 지난달 연내 금리 인상 가능성의 운을 뗐던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통화 정책 정상화’를 또 한번 언급했다. 하반기로 갈수록 한은의 매파 색채가 짙어지면서 금리 인상 시기도 빠르면 올해 연말이 될 수 있다는 예측이 흘러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 총재는 11일 ‘창립 제71주년 기념사’에서 “한국은행이 하반기 이후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다”며 “우리 경제가 견실한 회복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현재의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향후 적절한 시점부터 질서있게 정상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과거부터 한은 총재의 창립 기념식은 향후 통화 정책 운용 방향을 엿볼 수 있는 행사로 알려져 있다.

이 총재는 “코로나19 전개 상황, 경기 회복의 강도와 지속성, 그리고 금융 불균형 누적 위험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 정도의 조정 시기와 속도를 판단해야 할 것이다”며 “물론 이 과정에서 경제 주체들과 사전에 충분히 소통함으로써 이들이 충격없이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총재는 이날 빠른 경기 회복과 불균형 확대를 언급했다. 금리 인상이 필요한 경제 여건이 갖춰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코로나19와 관련된 불확실성이 잠재해 있기는 하지만, 하반기 우리 경제는 회복세가 좀더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각국의 정책 당국이 시행한 전례없이 과감한 경기 부양 조치들은 갑작스럽게 닥친 위기를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면서도 “그러나 이 과정에서 부문간·계층간 불균형이 확대된 것도 사실이다”고 전했다.

그는 “경제 주체들의 위험 추구 성향이 강화되면서 실물 경제에 비해 자산 가격이 빠르게 상승했고, 그 결과 자산불평등이 심화됐으며 민간부채 규모가 크게 확대됐다”고 했다. 또 “최근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며 “따라서 앞으로는 경기와 고용의 회복세가 지속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정책을 운영해 나가되 이러한 불균형이 누적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그간 취해온 확장적 위기 대응 정책들을 금융·경제 상황 개선에 맞추어 적절히 조정해 나가는 것은 우리 경제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급증한 가계부채에 대해서도 “가계부채 누증 문제가 더욱 심각해진 상황이다”며 “대내외 리스크 요인들이 금융시스템에 미칠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정부·감독당국과 함께 적절한 대응방안을 강구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이 총재는 중앙은행 역할에 대해서도 “두 번의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중앙은행의 정책수행 여건이 크게 달라졌고, 한국은행 역할에 거는 국민의 기대도 한층 높아졌다”며 “급변하는 환경하에서 우리에게 맡겨진 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유연성과 전문성을 한층 제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지급 결제 환경에 대한 준비도 당부했다. 그는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도입할 필요성이 더욱 커질 수 있는 만큼 이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하반기중 시비디시 모의실험에 착수하여 그 기능과 활용성을 차질없이 테스트해 나가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전슬기 기자 sgjun@hani.co.kr
한겨레와 함께 걸어주세요
섬세하게 세상을 보고
용기있게 기사를 쓰겠습니다.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물류센터 화재 당일 김범석 사임 발표…‘#쿠팡탈퇴’ 잇따라 1.

물류센터 화재 당일 김범석 사임 발표…‘#쿠팡탈퇴’ 잇따라

쿠팡, 네이버·카카오 제치고 도쿄올림픽 온라인 단독 중계 2.

쿠팡, 네이버·카카오 제치고 도쿄올림픽 온라인 단독 중계

‘한국인 최초 세계 240개국 여행’ 이해욱 전 차관 별세 3.

‘한국인 최초 세계 240개국 여행’ 이해욱 전 차관 별세

1인당 30만원 재난지원금…기재부는 70%, 민주당은 90% 4.

1인당 30만원 재난지원금…기재부는 70%, 민주당은 90%

‘#쿠팡탈퇴’ 이면엔…이익은 누리고 책임 피하는 총수에 대한 분노 5.

‘#쿠팡탈퇴’ 이면엔…이익은 누리고 책임 피하는 총수에 대한 분노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Weconomy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오피니언
만화 | ESC | 토요판 | 한겨레 데이터베이스 | 뉴스그래픽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더나은사회 | 탐사보도 | 서울&
스페셜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사업

맨위로
의 마음이 번집니다
민주주의를 갈망하는 마음,
환경을 염려하는 마음,
평등을 지향하는 마음...
당신의 가치를 후원으로 얹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