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기업PR

춘절과 함께 시작하는 2022년 베이징올림픽

등록 :2022-02-04 15:48수정 :2022-02-04 19:23

화합, 단합 등 올림픽과 새로운 시작을 축하하는 자리
중국의 수많은 새해 관습은 수 천년 동안에 걸쳐 광범위하게 계승되어 왔습니다. 가족 친지와의 녠예판(年夜飯·섣달그믐날 함께 모여 먹는 음식) 먹기, 춘련(春聯)을 붙이기, 불꽃놀이 등은 춘절이라고도 알려진 중국의 새해 동안 반드시 해야 할 전통 행사들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다가오는 춘절 기간에는 베이징 동계 올림픽 관전이 기존의 전통 행사들 만큼이나 중요한 활동이 될 것입니다.

중국의 음력으로 호랑이 해인 2022년 춘절은 베이징에서 동계올림픽이 공식적으로 개막하기 불과 사흘 전인 2월 1일에 시작됩니다.

문화 학자이자 <문명> 잡지의 창간자인 러우샤오치는 "올림픽과 춘절은 둘 다 단합과 화합을 축하하기 때문에 문화적 의미를 공유한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동계올림픽은 춘절과 동시에 개최되기 때문에 모두에게 색다른 경험이 될 것입니다."

잡지 &lt;[문명&gt;]의 표지. (신화)
잡지 <[문명>]의 표지. (신화)

그 의미에 있어 서양 국가의 크리스마스에 버금가는 춘절은 중국에서 가족 친지사이의 재회가 이뤄지는 1년 중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춘절의 정확한 기원은 시간의 안개 속으로 사라져 버렸지만, 민간 전승에 따르면 약 4,000년 동안 계승되어 왔습니다.

천하이밍 샤먼공대 글로벌거버넌스법센터장은 춘절이 중국 전통문화의 최고 가치와 음력설의 정신을 대표하는 '하늘과 인류가 하나임'의 원칙을 구현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인간과 자연 사이의 통합이라는 개념은 중국의 사회 생활의 모든 측면에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심지어는 오늘날의 중국이 특히 강조하는 "녹색 발전"이라는 개념도 형성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춘절은 가족 재회의 가치와 화목한 가족 관계의 추구를 상징한다는 것입니다.

춘절 기간 동안 가족 재회를 위한 1년 간의 갈망은 여행의 대혼잡에서 드러납니다. '춘윈'으로 알려진 40일간의 춘절 기간 동안 수억 명의 중국인들이 가족과 친구들을 만나러 가기 위해 기차, 버스, 자동차, 비행기에 몰려 대이동할 것입니다.

수십 년 전 춘절은 중국의 외부로는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국가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중국어 사용권에서는 실로 적지 않은 문화적 중요성을 지닌 연휴로 한층 더 부각되게 되었습니다.

2022년 1월 16일, 베이징에서 몇몇 어린이들이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위한 거리 장식을 구경하고 있다.
2022년 1월 16일, 베이징에서 몇몇 어린이들이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위한 거리 장식을 구경하고 있다.

이와 유사하게 남다른 열정과 노력 덕에 빚어진 탁월한 업적으로 가득 찬 올림픽 경기는 거의 12세기 동안 고대 그리스 세계의 스포츠와 사회 및 문화적 하이라이트였습니다.

고대 올림픽의 가장 중요한 전통 중 하나는 분쟁을 제쳐두고 함께 축하하며 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평화를 공유하도록 하는 평화 협정인 올림픽 휴전이었습니다.

현대 올림픽은 고대 그리스 올림픽에 대해 연구한 결과 올림픽이 세계 평화와 국제 우호에 기여할 수 있다고 믿었던 프랑스인 피에르 드 쿠베르탱에 의해 19세기에 부활되었습니다.

드 쿠베르탱이 예상했듯이 올림픽 경기는 인류의 가장 크고 다양한 모임으로 발전했습니다. 매 2년마다 전 세계는 200개 이상의 나라와 지역의 선수들이 올림픽 경기에서 단결하는 모습을 경외감 속에 지켜보고 있습니다.

비록 올림픽 휴전이 전쟁을 완전히 멈추게 하지는 않지만 모든 인류를 위해 상호이해도를 높이고 긴장을 낮추며 갈등을 해결하는 데에는 적잖은 기여를 합니다.

러우는 "사실, 현대 올림픽은 인류의 미래를 공유하는 공동체를 만드는 일종의 실천"이라고 말했습니다.

압둘라 샤히드 유엔총회 의장은, 목요일,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서 개최될 2022년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 기간 동안의 올림픽 휴전에 대한 약속 준수를 엄숙히 호소했다. (로이 펠리페/UN 사진/신화사 통한 배포)
압둘라 샤히드 유엔총회 의장은, 목요일,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서 개최될 2022년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 기간 동안의 올림픽 휴전에 대한 약속 준수를 엄숙히 호소했다. (로이 펠리페/UN 사진/신화사 통한 배포)

2021년, 120년 만에 처음으로 올림픽 표어가 수정되었으니 바로 "함께"라는 단어가 추가된 것이었습니다. 그 결과 새로운 모토는 이제 "더 빨리, 더 높이, 더 강하게 - 함께"라고 되었습니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올림픽선언서 서문에 "너무나도 불확실한 오늘날의 세계에서 올림픽 게임은 우리의 모든 다양성에서 인류 모두에게 희망과 평화 그리고 연대의 강력한 상징"이라고 기재하였습니다.

전 세계가 바이러스 퇴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반세계화와 일방주의 또한 국제 사회의 심각한 도전이 되고 있는 와중에서 2022년 동계올림픽은 전 세계의 대동단결과 인류애를 축하해 줄 더할 나위 없는 시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올해 동계올림픽이 중국의 음력 설과 겹친다는 점을 고려하면 춘절의 전통적인 중심인 화합은 그만큼 더 세계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천은 오늘날의 세계는 통일성 없이도 조화를 이루는 중국 문화가 축하하는 포괄성을 절실히 필요로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춘절에 담긴 가치와 정신을 고려할 때 중국인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이 함께 축하해야 할 축제"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행사에 대한 적합한 찬사는 <문명> 잡지가 발행한 올림픽 선언서 제3판입니다.

60m 길이의 선언서는 춘절과 동계올림픽을 중심으로 다양한 세계 문화가 융합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이전 개최지였던 23개 개최국과 43개 개최 도시의 축제 문화를 아우르기도 합니다.

러우 교수는 이는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베이징에서 만나 상호 학습으로 발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습니다.

2022년 1월 17일 중국 수도 베이징의 서역에서 G6737 열차의 창문에 전지(剪纸)종이 자르기 예술 작품이 붙여져 있다. (사진신화/장천린신화통신)
2022년 1월 17일 중국 수도 베이징의 서역에서 G6737 열차의 창문에 전지(剪纸)종이 자르기 예술 작품이 붙여져 있다. (사진신화/장천린신화통신)

< 위 기사는 신화통신이 제공한 기사로 본지의 견해를 대변하지 않습니다.>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한국 소득, 일본 추월 ‘역사적 사건’…영국 제친 아일랜드는 축제도” 1.

“한국 소득, 일본 추월 ‘역사적 사건’…영국 제친 아일랜드는 축제도”

‘1㎥ 철장’에 자신 가둔 하청노동자…“이대로 살 순 없지 않습니까” 2.

‘1㎥ 철장’에 자신 가둔 하청노동자…“이대로 살 순 없지 않습니까”

한전부지 판 돈 10조원은 어디로 갔을까?…부실 책임 공방 3.

한전부지 판 돈 10조원은 어디로 갔을까?…부실 책임 공방

대한항공 ‘비빔밥 기내식’ 돌아오지만…‘항공권 가격’은 안 돌아왔다 4.

대한항공 ‘비빔밥 기내식’ 돌아오지만…‘항공권 가격’은 안 돌아왔다

현대차, ‘아이오닉 6’ 디자인 공개 5.

현대차, ‘아이오닉 6’ 디자인 공개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Weconomy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한겨레 데이터베이스 | 뉴스그래픽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더나은사회 | 탐사보도 | 서울&
스페셜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사업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