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16일 오전 구명조끼를 입은 승객들이 왼쪽으로 크게 기운 세월호의 우현에서 구조를 기다리고 있다. 서해지방해경청 제공

달아난 골든타임
2014년 4월 16일

..................................................................................

 

■ 진도VTS 관할 해역에 무보고 진입

 

 세월호 무보고 진입 묵인

..................................................................................

 

■ 1차 변침 (135→140도)

..................................................................................

 

■ 2차 변침 (140→145도), 예상과 달리 1초만에 10도 가량 급선회해 총 15도 대각도 변침

 

■ 선내 정전 (48분37초~49분 13초)

..................................................................................

 

■ 이후 오른쪽으로 45도 선회 후 오른쪽으로 22도 추가 선회

 

 관할 해역 지나는 배가 급선회하거나 기울면 관제센터에 경보 울리는 '위험경보 분석장치'가 나흘 전부터 고장 상태로 방치되어 세월호 급선회 감지 못함

..................................................................................

 

 기관장, 전화로 기관실에 탈출 지시

 

 "배에 문제가 있다" (단원고 교감 카톡. 학교에 상황보고)

..................................................................................

 

■ 북쪽으로 표류

 

 단원고 최덕하 학생, 119로 최초 신고전화

..................................................................................

 

 전남소방본부, 목포해경으로 신고자 연결

 

 목포해경, 신고자에 위도·경도 정보 요구

..................................................................................

 

 제주VTS에 침몰신고

 

 제주VTS 신고접수

..................................................................................

 

■ 배 기울기 20도 가량

 

 "지하철도 그렇잖아. 안전하니까 좀만 있어달라고 했는데, 진짜로 좀 있었는데 죽었다고. 나간 사람들은 살고" (고 김시연 촬영. 선내방송 듣고 대화)

 

"엄마아빠… 배가 많이 기울어졌어요, 보고싶어요 ㅠ ㅠ" (학생 박○○ 카톡)

 

 제주해경에 연락

..................................................................................

 

 이준석 선장 지시에 따라 선내 대기 방송

 

 고 박지영, 청해진 제주지사 박아무개 과장과 통화 

 

 "진짜 물 들어오면 우리 진짜 나가야 돼." (고 박수현 촬영. 구명조끼 입으며 말했으나 방송 따름)

 

 "계속 가만히 있으래"  (고 김□□ 카톡)

 

 사고 정식 접수

..................................................................................

 

 제주해경, 목포해경에 연락
목포해경, 이미 경비정 출동상태 임을 응답

 

서해지방해양경찰청 B511 헬기 사고 해역 이동

..................................................................................

 

 "인명들 구명조끼 착용하시고 퇴선할 지도 모르니까 준비 좀 해주십시오" 퇴선 준비 지시

 

 "사람들 이동이 힘듭니다" 답변

 

 "애들아, 진짜 장난 아니니까, 잘 들어, 단원고 다 XX지도 모른다" (생존자 김●● 카톡)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 9시께 사고 보고받아

..................................................................................

 

 매니저 강해성(33)씨, 청해진해운과 통화. 청해진 해운, 9시10분까지 이준석 선장과 통화시도했으나 불통

 

 "기다려야 할 듯. 선생님들은 카톡 통해 학생 확인해 달라" (단원고 교감 카톡)

 

 서해해경청, 목포항공대기지에 특공대 편승한 헬기 이륙 지시했으나, 이미 B511은 수중구조 가능한 특공대 없이 이륙한 상태. 나머지 헬기2대도 출동 불가(카모프는 수리중, B512는 가거도 불법조업 단속함에 탑재중)

..................................................................................

 

  "진짜, 죽는다고, 배가 뒤집어졌어" (생존자 김●● 카톡)

 

 해경 본청 구두 보고

 

 제주해경, 진도VTS에 연락 (통화중이라 연결 안되자 이미 목포해경과 연결중인 것으로 오인)

..................................................................................

 

 서해해경청 해경특공대 긴급구조 지시, 목포 이외 해경서 헬기 이동 구조 지시

 

  전남도청 119 상황실, 3함대에 지원 요청

..................................................................................

 

 매니저 강씨, 122에 전화로 상황 설명

 

 "지금 한쪽으로 기울어져서, 구명조끼 입고 있고, 컨테이너박스 다 떨어졌어" (생존자 김●● 카톡)

..................................................................................

 

 "우리 진짜 죽을 것 같아. 내가 잘못한 것이 있으면 다 용서해줘, 사랑한다" (고 김○○. 연극부 단체 카톡)

 

 목포해경, 상급기관인 해경 본청에 팩스로 상황보고서 1보

..................................................................................

 

 일부 승무원 3층 승무원통로에 집결

 

 양대홍 사무장, 청해진해운 조아무개 부장과 안아무개 이사에게 두 차례 전화

 

 목포해경, 신고접수 8분 뒤에야 진도VTS에 통보

 

 세월호 관제 시작

..................................................................................

 

 "지금 상황 어때?" (단원고 담임교사. 2-4반 단체 카톡)

 

 주변 선박들에 세월호 지원 요청

 

 해경의 3함대 협조 요청 구두 접수

..................................................................................

 

 "선생님도 괜찮은 건가?" (고 박수현 촬영)

 

 고속함 한문식함 목포해군기지 출항

..................................................................................

 

 해경 중앙구조본부 가동, 경비정 20척 및 헬기 출동

..................................................................................

 

 "컨테이너 다 떨궈졌다" (고 최○○ 카톡)

..................................................................................

 

 조타실, "움직이지 말고 기다리라" 선내 방송 지시

 

 "얘들아~움직이지 말고 가만히 있어 조끼 입을 수 있음 입고" (담임교사. 2-4반 단체 카톡)

 

 "현재 인근 선박 ㅇㅇ호가 가고 있습니다"

..................................................................................

 

 '선실에서 대기하라' 선내 방송(9:50께까지 6차례)

 

 청해진 해운, 선장 전화 받지 않자 항해사 강원식씨에게 전화(3분간 통화)

 

 합동참모본부, 부산 해군작전사령부에서 보고받고 탐색구조본부 가동

..................................................................................

 

 "배가 15도 정도 기운 상태로 정지" (단원고 교감 카톡. 교장에 상황보고)

..................................................................................

 

 "바다가 창문 앞쪽에 있어" (고 김□□ 카톡)

..................................................................................

 

 2720톤급 유조선 둘라에이스호 접근

..................................................................................

 

 청와대 국가안보실 종합상황실에 유선보고 의혹

..................................................................................

 

 "지금 애들이랑 물건들이랑 다 밑으로 쏠려서, 아 XX무섭다, 배에 있던 화물들 바다로 다 떨어지고 난리남" (생존자 김▲▲ 카톡)

 

..................................................................................

 

 "방에서 서있던 애들 누워있던 애들 진짜 다 날라왔어, 미친 지금 전기도 다 나감" (생존자 김▲▲ 카톡)

 

 안전행정부, 방송 속보 자막으로 사고 인지

..................................................................................

 

 "경비정 도착 15분 전"

 

 "방송 불가능" 응답 (방송이 가능한데도 거짓 교신한 것으로 판명)

 

 "형, 배가 뭔가에 부딪혀서, 배가 안움직이고 수상구조대인가 뭔가 오고 있대" (고 김△△ 카톡)

..................................................................................

 

 "꼭 기어 할꺼에요, 진짜 살어서감^^" (생존자 김◆◆ 카톡)

 

 "막 컨테이너 떨어지고, 방 안 기울기가 45도야" (고 김△△ 카톡)

 

 "어떻게든 승객 탈출시켜라"

..................................................................................

 

 조타실, 안내데스크쪽에서 온 추가 조치 요청 묵살

 

 "데이터도 잘안터져, 근데 지금 막 해경 왔대" (고 김△△ 카톡)

 

 강병규 장관, 상황 전달받음

 

 "승객 탈출 빨리 결정하라"

 

 교육부가 주장하는 사고 인지 시간

..................................................................................

 

 "경비정 도착 10분 전"

..................................................................................

 

 "구명조끼 입으라" 선내방송

 

 "엄마 내가 말 못할까봐 보내놓는다. 사랑한다" (생존자 신●● 카톡)

 

 "헬기 도착 1분 전"

..................................................................................

 

 "선수 말고 좌현 대기" 진도VTS에 응답

 

 "이제 해경 왔대" "아직 움직이면 앙대" (고 김□□ 카톡)

..................................................................................

 

■ 배 기울기 45도 가량

 

 팩스로 청와대에 상황보고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사회안전비서관실, 안행부 중앙안전상황실, 합동참모본부 지휘통제실)

 

 서해해경청 헬기 B511호 해경 특공대 없이 현장 도착, 같은 시간 해경 특공대는 목포항 대기

 

 단원고, 경기교육청 장학사에게 유선으로 사고 보고. 경기교육청은 보고 받지 못했다고 주장

..................................................................................

 

청와대 국가안보실 산하 위기관리센터로 문자메시지 보고

 

 위기관리센터장 안행부에서 보낸 문자 메시지 수신 (내용 공개 거부)

..................................................................................

 

■ 배 기울기 52도 가량 (이하 배 기울기 공소장 기준)

 

■ 침수한계선(D데크 높이까지의 흘수)이 수면에 잠김. 복원력 완전 상실

 

 "할머니 배가 한쪽으로 기울었어. 깜깜한 데에서 난간을 붙잡고 있는데 나 죽을라나봐." (전화)

 

 부산 해군작전사령부, 해난구조대(SSU)와 특수전전단(UDT) 출동 명령

..................................................................................

 

 "우리 침몰된다” (생존자 김☆☆ 카톡)

 

 세월호와 교신하지 않고 출동한 해경 23정 도착. 퇴선방송 했으나 헬기소리에 묻힘

 

 국방부 재난대책본부 가동

 

 인천교육청 실무자에게 통화해 "관내 수학여행 학교 현황 파악" 지시 (교육부가 경기 안산 단원고 사고인 줄 모르고 있었다는 뜻. 경기교육청 직보가 늦은 것)

..................................................................................

 

 "지금 속보 떴어. 아마 우린 듯” (고 김□□ 카톡)

..................................................................................

 

 "좌현 탈출 시도" (세월호에서 보낸 마지막 교신)

 

 청해진해운, 적재화물량 180t 축소

 

 "헬리콥터가 와", "구조 좀", "(사람들이) 바다로 뛰어내린다" (고 박예슬 촬영)

 

 강병규 장관, 경찰간부후보생 졸업식 기념촬영

 

 공군작전사령부에 대형헬기 구두 지원 요청

..................................................................................

 

 "무서워, 무서우어, 무서워어어어” (생존자 김☆☆ 카톡)

 

 "해경이 왔다. 근데 움직이면 안된다" (카톡)   

..................................................................................

 

기관부 선원 탈출

 

 123정, 고무보트로 선미 3층 좌현 기관부 선원 7명 구조

 

 서해청, 민간 어선 총동원 이동 구조 지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지시

..................................................................................

 

조타실에 있던 선원들도 조타실 좌측 출입문을 통해 윙브릿지로 나감

 

 전남소방청 헬기 이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헬기 B511호 6명 구조 후 방파제 이동

 

 중앙사고수습본부 가동 (해수부 1차 보고서에 기록된 시간) 

 

 3함대 링스 헬기 이륙

 

 교육부 장관, 상황보고 통해 "수학여행 중인 학생 여객선으로 이동 중 침몰 조난 구조 중"까지만 파악

..................................................................................

 

 "창문 바로 앞에 컨테이너, 떠내려가고 있어, XX 방송도 안해줘 걍 가만히만 있으래" (생존자 김■■ 카톡)

 

 서울교육청에 현황파악 지시

..................................................................................

 

 "아빠가 속보 떴다고 보라고 해서, 아니 숙소 안에 다 있어, 배터리 단다고 지피에스 켜놓고, 배터리 다니까 기다리래 ㅜ ㅜ" (생존자 김■■ 카톡)

 

 광주소방청 헬기 이륙

 

세월호에 교신시도. 무응답

 

 경기교육청에 현황파악 지시 (경기교육청, 이때 상황 최초 인지했다 주장. 단원고의 '9시 30분 전화통화 보고' 주장 부인)

..................................................................................

 

 "휴대폰으로 뭐하지 말래, 나 무서워, 진짜 무서워 괜히 배 타가지고" (생존자 김■■ 카톡)

..................................................................................

 

 "더 이상 답장 못할 듯" (고 최○○ 카톡)

 

 구명벌 투하 시도

..................................................................................

 

■ 배 기울기 57.3도 가량

 

 세월호 무응답

 

 단원고, 현장에서 5명 헬기 구조 내용 통보받아

 

 박근혜 대통령 보고 받은 시각 추정 (청와대 미공개)

..................................................................................

 

 선장 및 선원(조타실 내 선원) 탈출

 

 123정, 선수 5층 좌현 조타실 접근해 선장 및 선원 구조

 

 "수학여행 학교 없다. 해경 확인 결과 단원고 학생만 탑승했다" 서울교육청, 교육부에 답변

..................................................................................

 

 "수학여행 학교 없다" 인천교육청, 교육부에 답변

 

 서해해경청 상황실 해경 123정에 지시 "안전장구 갖추고 여객선 올라가 가지고 승객들이 동요하지 않도록 안정시키기 바람"

..................................................................................

 

■ 배 기울기 62.6도 가량. 침수 진행중

 

 남해해경청 헬기 B515호 이륙

 

 단원고, 학부모에게 사고 통보 문자메시지 발송

..................................................................................

 

 사고해역 해경 현황-123정, 헬기 B511·B512호

 

 사고해역 민간 현황-어선 6척

..................................................................................

 

■ 배 기울기 64.4도 가량

 

■ 좌현 현측 완전 침수 (좌현 탈출 불가)

 

 해경 123정 서해해경청 상황실에 응답 "여객선 좌현 현측 완전 침수. 현재 구조방법은 항공을 이용해 우현 상부 쪽에서 구조해야 될 것 같다"

..................................................................................

 

 "엄마아빠… 배가 많이 기울어졌어요, 보고싶어요 ㅠ ㅠ" (고 박○○ 카톡)

..................................................................................

 

 목포해양경찰서장 123정에 지시 "근처 어선들 많으니까 마이크로 뛰어내리라고 고함치면 안되나" (좌현 침수돼 항공 구조해야 한다는 답 돌아오자) "항공 구조는 당연히 하는데 우현 쪽으로 난간 잡고 올라가서 뛰어내려서 바다에서 구조하는 방법을 빨리 검토해"

..................................................................................

 

 "너무 무서워, 핸드폰 제대로 안돼고, 지금 캐비닛(엎)어져서, 옆방애들 거기에 깔렸어, 어떡해" (고 한○○ 카톡)

 

 목포해양경찰서장 123정에 재차 지시 "당황하지 말고 우리 직원도 올라가서 마이크 이용해서 최대한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람"

..................................................................................

 

 이때까지 일곱 차례 '선내에서 대기하라' 방송

 

 단원고 남윤철 교사 등 학생들 대피시켜

 

 중대본 "110명 구조" 1차 발표

 

 목포항만청에 지방사고수습본부 가동

 

 박 대통령, "단 한명의 인명피해도 없도록 구조 최선 다하라"

..................................................................................

 

 "아직은 괜찮은데 밖에 있는 애들이, 아뇨, 전화 안터져요" (생존자 최◆◆ 카톡)

..................................................................................

 

 "96도 기울었대요, 아예 못 일어나요, 배 안이요 ㅠ ㅠ" (생존자 최◆◆ 카톡. 생존자 마지막 카톡)

 

 "90% 이상, 기울었대" (고 박○○ 카톡)

..................................................................................

 

 "애들 구하러 가야 한다" 양대홍 사무장, 통화 후 연락 두절

 

 "구명조끼 입고 애들 모두 뭉쳐 있으니까. 아직 복도. 지금 걸어갈 수 없어. 복도에 애들 다 있고 너무 기울어져 있어" (단원고 학생 문자)

 

 전남707호 현장도착

..................................................................................

 

 "저 지금 방안에 살아있어요, 카톡은 안가지만" (고 김◇◇ 카톡)

..................................................................................

 

 "너무 무서워" (고 박○○ 카톡)

 

 광주소방청 헬기 이륙 후 전남도청으로 경로변경해 전남도 소방본부장 태워 (20여분 지체)

..................................................................................

 

 "지금 구조중인데 저희학고-학생 말고, 다른 승객들부터 구조중인가봐요" (고 김◇◇ 카톡)

 

 전남 어업지도선, 배 뒤쪽으로 접근해 구조 시작

 

 뒤늦게 3층 객실 유리창 깨고 승객 7명 구조

..................................................................................

 

 어선 피시헌터호, 태선호 등 구조 참여

 

 경기교육청, 단원고로부터 팩스를 통해 이때 처음으로 상황보고 받았다 주장

..................................................................................

 

 "저희 배에서 있어여" (고 정○○ 카톡)

 

 어업지도선 선원이 선미 4층 갑판 위로 올라감

 

 중대본 "강병규 장관·소방방재청장 현장 출동" 주장 ('현장 출동'이란 모호한 상황보고서 냈다 이후 격려사 논란 불거지자 "진도 도착은 1시께"라고 해명하는 촌극 연출. 일부 언론에서는 10시 9분에 현장 도착해 지휘한 것으로 착각해 보도)

..................................................................................

 

 해경 123정, 구조 승객 50명 전남707호에 인계

 

 한문식함 현장 도착

..................................................................................

 

고 박수현, 구명조끼 입고 대기중인 사진 전송

 

 각 지방청 소속특공대 총 23명 별도 현장 이동

..................................................................................

 

 4층 객실 출입문으로 학생들 40여명 몰려나와 (어업지도선 촬영)

 

"나 무서워, 너무" (고 한○○ 카톡)

..................................................................................

 

"몰라요 구조해준다는데"(고 정○○ 카톡)

 

 장관 대상 상황판단회의 개최

..................................................................................

 

■ 배 기울기 90도 이상으로 급격히 기울기 시작

 

 고 박지영, 자체판단으로 "침몰 임박, 탈출하라" 지시

..................................................................................

 

■ 배 기울기 108.1도로 전복. 모든 갑판과 난간이 물에 잠김

 

 "지금 더 기울어" (고 박○○. 세월호에서 보낸 마지막 카톡)

 

 사고대책본부 가동

..................................................................................

 

 3층 우현 난간에 모여있던 40여명 물로 뛰어들어 (어업지도선 촬영)

..................................................................................

 

 마지막 생존자 표류

 

 전남 어업지도선, 구명조끼 입고 떠다니는 마지막 생존자 구조

1. 달아난 골든타임

16일 7시 8분, 세월호가 진도 해상교통관제센터(VTS)의 레이더에 떴다. 평소와 달리 해당 해역을 관할하는 진도 관제센터에 진입을 신고하지 않은 채였다.

 

원래대로라면, ‘바다의 관제탑’인 진도 관제센터는 신고 없는 세월호를 바로 호출해야 한다. 관제센터는 배가 오가는 것을 살피고, 충돌이나 좌초 등의 위험을 감지하는 일을 한다. 세월호와 같은 대형여객선은 관제 1순위다. 당시 해역에서 세월호의 승객 수는 가장 많았다. 배엔 수학여행을 떠난 경기 안산 단원고 학생 325명이 타고 있었다.

 

하지만 관제센터는 바빴다. 160여척의 배를 직원 4명이 보고 있었다. 관할 해역을 지나는 배가 급선회하거나 기울게 되면 자동으로 경보가 울리는 장비(지능형 해상교통시스템 ‘위험경보 분석장치’)가 있었지만, 나흘 전 고장난 상태였다. 세월호는, 누구도 지켜보지 않는 가운데 조류가 거센 맹골수로를 향해 빠르게 달려가고 있었다.

 

진도군 맹골도와 거차도 두 섬 사이 6㎞ 길이의 바닷길인 맹골수로는 가로폭(4.5㎞)이 좁아 유속이 최고 6.6노트(시속 12.2㎞/h)에 이른다. 홍수가 난 개울물이 콸콸 흘러내리는 속도다. 하지만 깊이가 30m로 깊은 편이고 암초도 없다는 장점 때문에, 인천-제주, 목포-제주를 오가는 선박들의 주요 항로이자 ‘변침’(선박들이 방향을 바꾸는 것) 장소였다.

당시 맹골수로를 향하던 3등 항해사 박한결(26)씨는 2012년부터 외항선을 2년 가량 몰고 세월호 항해사로 입사했다. 조타수 조준기(55)씨는 92년부터 원양어선 갑판원으로 일하다 지난해 11월 세월호의 키를 잡기 시작한 뱃사람이었다. 선박을 운전하는 조타실은 항해사가 지시하면, 조타수가 키를 직접 움직이는 2인 1조 체계다.

 

조 조타수는 서툴렀다. 지난해말엔 키를 너무 세게 돌리는 바람에 세월호의 원래 선장인 신아무개씨로부터 야단을 맞고 입출항시엔 키를 못 잡게 됐다. 평소 직원들과 사이도 좋지 않아, 곧 다른 배로 보내질 예정이었다. 박 항해사와 조 조타수는 이날 말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박 항해사는 전에 제주에서 인천으로 올라올 때 한차례 맹골수로를 운항한 경험이 있었다. 세월호가 복원성이 약하니, 5도 이상 변침하면 안된다는 교육도 평소 받았다. 배가 맹골수로를 거의 다 빠져나올 때쯤, 이준석(69) 세월호 임시선장은 3등 항해사 박씨에게 배를 맡기고 침실로 들어갔다. 자리를 뜨기 전, 우현 135도의 항로를 145도로 두 차례에 걸쳐 변침하라고 지시했다.

8시 48분, 배가 변침 지점에 이르자 박 항해사는 조 조타수에게 “1차 5도(135도→140도), 2차 5도(140도→145도) 변침하라”고 지시했다. 두번째 우현 조타 때, 배는 오른쪽으로 급격히 돌며 ‘쿵’ 소리가 났다. 살펴보니 8시 49분 12초에서 13초 사이, 단 1초만에 배는 10도가 돌았다. 보통 대형 여객선이 5도 도는 데 2분여가 걸리는 걸 감안하면, 급선회다.

 

박 항해사는 놀라 “포트, 포트(좌현을 뜻하는 항해용어)!”하고 외쳤다. 반대 방향으로 배를 돌려 균형을 회복하려는 시도였다. 조 조타수는 포트가 아니라 ‘반대’라는 우리말을 하는 것으로 알아듣고 배가 돌아가는 반대방향인 왼쪽으로 키를 돌렸으니, 결과적으로 지시가 잘못 전달된 것은 아니다.

최초 신고자 단원고 최덕하

하지만 소용없었다. 배는 계속해서 오른쪽으로 빠르게 돌았고, 원의 바깥쪽인 배 왼편이 30도 가량 넘어지다시피 수면과 가까워졌다(외방경사 현상). 느슨하게 묶인 화물까지 배 왼편에 급격하게 쏠려, 배는 다시 반듯하게 서지 못했다. 일등항해사와 선장을 비롯한 다른 선원들은 놀라서 조타실로 뛰어들어왔다.

 

객실에서는 사람과 물건이 왼쪽으로 구르며 뒤엉켰다. 소파(5층 라운지), 티비(4층 객실), 자판기(3층 복도) 등이 넘어지며 사람들을 덮쳤다. 어딘가에 찧어 머리에 피가 나고 입술이 찢어지고, 골절상을 입은 사람도 있었다. 식당에서는 끓는 물이 쏟아졌다. 컨테이너들이 갑판으로 미끄러져나와 도미노처럼 툭, 툭 부딪치며 배 밖으로 풍덩풍덩 떨어지고 있었다. “엄마, 아빠를 외치는 학생들 비명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생존자 전영문(61)씨 증언)

 

수학여행의 설렘은 공포로 변했다.

진도연안해상교통관제신터. 이정용 기자

승무원들은 대형 침몰 사고를 직감했다. 그러나 대처는 이해하기 어려울만큼 미숙했다. 선장은 무능했고, 기관부 승무원들과 갑판부 승무원, 서비스직 승무원들은 직무별로 따로 놀았다.

 

가장 빨랐던 것은 기관부 직원이었다. 기관장 박기호(54)씨는 24년 경력 중 13년을 청해진해운에서 일해 와 사정을 꿰뚫고 있었다. 8시 50분, 조타실에 있던 기관장은 기관실로 즉각 직통 전화를 걸어 탈출 지시를 내리고, 자신도 기관부 선실이 자리잡은 3층 복도로 이동했다. 배 가장 밑바닥 기관실에 있던 선원들은 3층으로 올라왔다. 이후 기관부 선원 7명은 3층 복도에서 탈출 준비를 하고 무전기를 든 채 대기했다.

 

기관부 직원들이 탈출하던 이 시각, 수학여행을 인솔하던 단원고 교감은 학교에 상황을 보고하는 전화를 걸고 있었다.

 

“배에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잖아도 전날부터 배가 크게 흔들려 불안했던 터였다.

컨테이너들 결박 풀린 채 기운 모습. 해경 제공

1분 뒤인 8시 51분, 최덕하 학생이 119에 신고했다. 구조를 요청하는 세월호 최초의 신고는, 이렇게 선원도 선생님도 아닌 학생에 의해 이뤄졌다.

그러나 선장을 위시해 가장 분주했어야 할 갑판부는 굼떴다. 사고 뒤 5분여가 지난 8시 55분, 진도가 아닌 제주 관제센터에 구조 신호를 보낸 것은 선장이 아닌 강원식(42) 1등 항해사였다.

 

“지금 배 넘어갑니다.”

“지금 배 넘어갑니다”라는 긴급한 타전과 달리, 승객들에게는 선내에 대기하라는 정반대의 방송을 내보냈다.

 

김영호(47) 2등 항해사는 서비스직 승무원을 총괄하는 양대홍 사무장에게 선내 대기 방송을 명령한다. 양 사무장은 3층 안내데스크에 있는 강아무개 매니저에게 무전기로 안내방송을 지시했다.

 

“승객들은 자리에 머물러 주시기 바랍니다.”

교감선생님은 58분부터 카톡을 통해 선생님들을 지휘했으며, 안내방송에 따라 침착할 것을 여러 차례 주문했다.

 

학생들은 심각한 상황과 동떨어진 안내방송에 의문을 품었지만, 순순히 따랐다. 눈 앞에서 컨테이너가 다 떨구어지고, 바다가 창문 앞쪽”으로 다가서고, 전기가 나갔어도 “수상 구조대인가 뭔가 오고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믿을 수 없는 어른들이 키를 쥐고 있었다. 9시부터 경비정이 도착한 9시 35분까지, 갑판부 승무원들의 대응은 의문 투성이다.

 

사고 이후 처음 교신한 제주 관제센터는 9시 정각, 침몰에 대비해 승객들에게 구명조끼를 입히고 퇴선 준비를 하라고 지시한다. 이 때 1등 항해사는 “사람들 이동이 힘들다”는 대답을 내놓는다.

선체 내부 승객들 모습

배의 ‘콘트럴타워가 없는 상황’을 고려하지 못한 것은 해경의 패착이었다.

 

해경은 침몰이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 정확한 상황과 승객 탈출 여부 등을 파악하고, 선장 등이 제대로 판단하지 못한다고 생각되면 대신해 상황을 지휘해야 했다.

 

상황파악은 관제센터(목포해경 관할) 차원에서 1차적으로 이뤄졌어야 하는 일이지만, 진도 관제센터는 목포 해경에게 9시 6분 상황을 통보받고서야 세월호의 사고 소식을 안 처지였다.

 

게다가 지속적인 교신을 통해 상황을 파악하던 관제센터는 9시 25분께 승객 탈출 판단을 최종적으로 선장에게 ‘직접 판단하라’며 맡기는 결정적 실수를 저지르고 만다.

사고 현장에 도착한 헬기

승무원 고 박지영씨

해경 123정과 헬기 도착. 해경 제공

해경이 상황파악보다 ‘무조건 출동’에 전념한 결과, 오히려 구조대의 발이 묶이는 비극을 낳았다.

 

8시 58분 사고 접수 즉시 출동한 123정(해경 14명 탑승)은 경비정이었지, 구조 전문 인력이 아니었다.

 

8시 59분에 출동한 첫번째 헬기(B511)는 배에 투입되는 전문구조요원이 아니라, 항공구조사 2명만 데리고 출발했다.

 

9시 3분에는 목포 외 지역 해경 헬기들까지 사고 해역으로 집결시켰는데, 이 바람에 이후 특공대들의 사고해역으로의 이동수단이 없어지게 된다.

 

9시 10분엔 해경의 중앙구조본부가 가동되고, 헬기와 20척의 경비정이 출동을 시작했다.

승객 탈출 장면. TV 화면 갈무리

헬기 구조 장면. TV 화면 갈무리

<한겨레>가 사고 이후 정리한 ‘세월호 타임라인’을 보면, 보고 체계는 엉망이고 상황 파악을 하지 못한 각 부처들이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해경(해양수산부 관할) 외에 사고를 가장 먼저 접할 수 있었던 곳은 교육부다. 8시 50분 단원고 교감이 단원고에 사고 즉시 보고했기 때문이다. 단원고 쪽은 사고 40여분이 지난 9시 30분, 경기도 교육청 장학사에게 유선전화로 사고 보고를 했다고 주장한다.

 

교육부의 얘기는 다르다. 교육부 상황보고서를 보면, 교육부는 9시 25분께 “여객선 침몰 요청 인지”를 했다. 9시 35분 실무자 선에서 인천시 교육청에 연락해 “관내 수학여행중인 학교 현황을 파악하라”고 지시했다. 이때까지 해당 학교가 ‘경기도’ 안산시 단원고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는 얘기다.

구명벌 투하 시도(위).해경 제공

해경 경비정들이 닿기 전, 9시 18분께 사고해역에 최초로 지원 요청을 받은 인근 상선(유조선)인 둘라에이스호가 접근했다. 창 밖으로 보이는 빨간 유조선은 희망의 불빛 같았다. 배 안에서는 이 무렵부터“구조대가 왔다”는 카톡이 퍼져나갔다. 만약 승객들이 갑판에 있다가 구명조끼를 입고 뛰어내렸다면, 많은 사람들이 구조될 수 있었다.

 

하지만 승객들은 바다에 없었다. 배 안에서 기다렸기 때문이다. 둘라에이스호의 선장은 의아했다.

 

“누가 봐도 그 상황에는 뛰어내릴 상황이었어요.”

 

배를 바로 옆에 가져다댈 수 없으니, 최대한 접근한 상황에서 뛰어내리는 사람을 위해 구명조끼와 보트를 준비하고 기다렸지만 사람이 거의 나오지 않았다. 둘라에이스호는 9시 18분 “사람들이 탈출 안하면 ALONGSIDE(접안)할 수 없다”, 9시23분 “바로 앞에 있는데 탈출하면 인명구조 바로 하겠다”고 세월호에 교신을 타전하며 재촉했다.

 

구조해 줄 상선이 주변에 있는데도 세월호는 “사람이 좌우로 움직일 수 없는 상태”라며 탈출 명령을 내리지 않고, 언제 해경이 오는지만 계속 물었다.

헬기 구조 장면.해경 제공

9시 23분, 진도 관제센터가 “구명조끼 착용하라고 방송하라”고 하자 “방송이 불가능하다”는 거짓말을 했다.

양대홍 사무장 통화 내용. YTN 화면 갈무리

이어 24분~25분 “방송이 안되더라도 최대한 나가서 조치하라”, “승객 탈출 최종 판단해서 빨리 결정하라”는 지시에는 답하지 않고 “지금 탈출하면 구조할 수 있느냐”는 엉뚱한 질문을 한다.

3층 유리창 깨고 승객 구조. 해경 제공

구조 작업에 참여한 어선들. 해경 제공

세월호 위로 올라간 어업지도선 선원- 전남 어업지도선 촬영

전남 707호에 구조 승객 인계하는 모습. 해경 제공

우현 난간서 물로 뛰어드는 승객들. 전남 어업지도선 촬영

90도 이상 기운 세월호. 전남 어업지도선 촬영

서비스직 승무원들은 이때까지도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알지 못했다. 3층 안내데스크에서는 9시 30분 이후 추가 조치를 묻기 위해 계속해서 무전기로 연락을 했지만, 조타실은 무시했다. 생존자 한승석(39)씨는 “(안내데스크에 있던) 박지영(22)씨가 열차례에 걸쳐 무전을 했지만 조타실에서 아무 대답이 없었다”고 증언했다.

 

함께 있던 매니저 강혜성씨는 일단 당황하는 학생들을 진정시키려고 방송을 했다.

 

“배가 기울어져 위험하니 구조대가 올 때까지 대기하라.”

 

선장도, 기관장도 없는 배에 안내방송은 9시 50분께까지 일곱 차례 이어졌다.

 

점점 돌아가는 상황이 심상치 않자 고 박지영씨는 기울어진 배를 뛰어다니며 구명조끼를 구해 학생들에게 입혔다. 수영을 못하는 자신의 구명조끼는 없었다.

 

“언니는요?”

 

“승무원은 마지막이야.”

전복 직전의 세월호. 해경 제공

재난·재해 발생 대응에 총괄 책임이 있는 안전행정부는 사고 30여분이 지난 9시 21분에 “뉴스 속보를 보고” 사고 소식을 알았다. 당시 강병규 안행부 장관은 경찰간부후보생 졸업식에 참석 중이었다. 강 장관은 9시 25분에 전화로 보고를 받고도 행사에 계속 참석해 기념사진까지 촬영한다. ‘구조중’이라는 해경 쪽의 보고를 받고 상황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는 반증이다.

 

이같은 ‘낙관적인 보고’는 사태 수습을 그르친 원인이다. 안행부가 9시 31분 청와대 국가안보실 산하 위기관리센터에 유선 보고도 아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보고한 것도 마찬가지로 낙관적인 내용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단 한 명의 인명피해도 없도록 구조에 최선을 다하라”는 자신만만한 지시를 내놨기 때문이다. 이 지시사항을 담은 보고서가 작성된 시점은 오전 10시다.

선수만 남긴 채 모습 감춘 세월호. 뉴시스

9시 34분엔 침수한계선(2층 D데크 높이까지의 흘수)이 수면에 잠겼다. 배의 복원력이 돌아오지 않는 시점이다.

9시 35분께 도착한 해경 함정 123정은 세월호와 교신조차 하지 않은 채였다. 123정이 고무보트를 보내자 지켜보고 있던 기관부 선원 7명이 승객을 버리고 탈출해  구조됐다.

 

이 광경을 본 조타실 선원들도 우르르 마저 탈출했다.

9시 37분 “좌현으로 탈출 시도” 교신을 마지막으로, 선장과 선원들은 침몰하는 세월호를 버렸다.

 

상황의 심각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해경은 당장 눈앞에 보이는 승무원들부터 구조했다. 경비정에서 퇴선방송을 했지만, 앞서 30분께 도착한 헬기(B511호) 소리 때문에 선내에 있는 사람들에겐 들리지 않았다.

<한겨레>가 사고 이후 정리한 ‘세월호 타임라인’을 보면, 보고 체계는 엉망이고 상황 파악을 하지 못한 각 부처들이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해경(해양수산부 관할) 외에 사고를 가장 먼저 접할 수 있었던 곳은 교육부다. 8시 50분 단원고 교감이 단원고에 사고 즉시 보고했기 때문이다. 단원고 쪽은 사고 40여분이 지난 9시 30분, 경기도 교육청 장학사에게 유선전화로 사고 보고를 했다고 주장한다.

 

교육부의 얘기는 다르다. 교육부 상황보고서를 보면, 교육부는 9시 25분께 “여객선 침몰 요청 인지”를 했다. 9시 35분 실무자 선에서 인천시 교육청에 연락해 “관내 수학여행중인 학교 현황을 파악하라”고 지시했다. 이때까지 해당 학교가 ‘경기도’ 안산시 단원고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는 얘기다.

 

해경이 청와대와 안전행정부, 군 합동참모본부에 상황보고를 한 지 10분 뒤인 9시 40분에야,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수학여행 중인 학생 여객선이 침몰 중”이라는 보고를 받았다.

서 장관은 이후 서울교육청과 경기교육청에 수학여행 중인 학교 현황 파악을 지시한다.

 

경기도 교육청은 이때 처음 사고 소식을 알았다고 주장한다.

서울교육청이 “해경 확인 결과 (경기도) 단원고 학생만 탑승했다고 한다”고 교육부에 보고한 시각이 9시 46분. 가장 먼저 사고 소식을 알고 각 부처를 지원했어야 할 교육부가 ‘어느 학교가 수학여행을 갔는지’ 확인하는 데만 1시간이 걸리는 ‘삽질’을 했다.

 

덕분에 교육부의 사고대책본부 가동은 세월호가 사실상 침몰한 시각인 10시 17분(교육부 상황보고서 04-16)에서야 이뤄졌다. 국방부(9시 35분), 안전행정부(9시 40분), 해양수산부(1차 보고서에 10시 40분이라고 보고했다가 2차 보고서에서 9시 40분으로 정정)보다도 늦다.

조타실이 빈 상황에서 배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대피 방송을 하려면 누군가가 들어가야 했지만, 55도 이상 기울어진 배에 해경은 들어가지 않았다.

 

9시 48분과 58분~59분에 걸쳐 목포해양경찰서장은 직원이 배에 올라가 구조하라고 명령했으나, 123정은 “항공을 이용해 우현 상부 쪽에서 구조해야 할 것 같다”는 대답만 할 뿐 누구도 침몰 직전의 가파른 배로 올라가지 못했다.

 

“헬기로 해난특수구조요원을 싣고 가서 선내까지 진입해서 안내방송도 하고 데리고 나왔어야” 했다는 심동보 전 해군제독의 지적에 안타까움이 나오는 대목이다.

학생들은 바깥으로 들리는 헬기소리를, 구조대가 온다는 안내방송을 믿었다. 9시 42~43분 오간 단원고 학생의 카톡을 보면 지피에스를 켜놓으면 구조대가 찾아올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 사이 시간은 속절없이 흘러 9시 50분엔 배가 62.6도로 기운다. 선실로 쏟아지는 물을 피해 탈출을 선택한 사람들은 구조선들을 보고 바다로 뛰어들었다.

 9시 52분까지 현장에 도착한 것은 123정과 헬기 두 대(B511,B512) 그리고 어선 6척.

 

이때 구조된 사람들은 갑판에 나가 있었거나, 선내 방송을 믿지 않고 탈출을 선택한 사람들이었다.

사고 현장에 출동해 배에 들어가 보지도 못한 해경의 123정은 실제로도 ‘구조대’가 아니다. 경비정, 즉 일종의 기동대다. 불난 집에 소방관이 아닌 단속반이 출동한 셈이다.

 

물에 빠진 사람들을 건져내는 정도는 할 수 있었겠지만, 상황 파악도 하지 않고 달려간 현장에서 맞닥뜨린 것은 사람들이 배에 ‘갇힌’ 재난이었다. 일단 보이는 배에서 나오는 사람(선원)들을 구하느라 초기 10여분을 보냈다. 그러자 세월호가 좌현부터 물이 차며 가라앉기 시작했다.

 

9시 48분 123정은 “현재 승객 절반 이상이 안에 갇혀서 못 나온답니다. 빨리 122 구조대(잠수 구조 인력)가 와서 구조해야 할 것 같습니다.”라고 타전한다. 54분에는 "항공을 이용해 구조해야 할 것 같습니다"라고 재차 응답한다.

 

포기 선언이었다.

해경이 들어오지 못한 빈 자리는 승객들이 손과 손을 이어 채웠다.

 

9시 50분께, 배가 옆으로 누우며 왼쪽부터 물이 차오르자, 구조를 기다리던 이들조차 급박하게 대피하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단원고 2학년생 생존자 75명 중 절반이 넘는 43명(1·2·6반 학생)이 배 왼편 객실에서 나왔다.

 

남윤철(2-6)교사, 고창석(체육·학생인권부장) 교사 등이 물이 차오르는 객실에서 출구로 학생들을 내보냈다. 마지막 학생을 올려보낸 순간 물살이 세지면서 남 교사는 물살에 휩쓸려 떠내려갔다.

 

많은 교사들이 학생들을 대피시키다 실종됐다. 교사들의 생존률은 세월호 탑승자 직군 중 가장 낮다.

우현 갑판으로 먼저 올라가 있던 일부 승객들은 학생과 어린이들의 탈출을 도왔다. 옆으로 누워 버린 배에선 우현 출입문은 천장에 있고, 판판한 바닥이 잡을 것 없는 가파른 벽으로 변해버린 상태였다. 물은 빠르게 발목으로 감겨들고 있었다.

 

김홍경(58) 씨, 김성묵(37), 김동수(49) 씨 등은 소방호스나 커튼을 밧줄삼아 객실 안에 갇힌 학생들을 끌어올렸다. 사무장 양대홍씨가 부인에게 “통장의 돈은 애들 등록금으로 써라”고 마지막 말을 남기고 배 안으로 돌아간 것도 이 때였다.

 

마지막 ‘골든타임’이 사라지고 있었다. 서서히 들어오던 물이 갑자기 빠르게 차올랐다. 오른쪽 객실에 있던 학생들은 방송만 기다리다 갑자기 물이 불어난 순간에야 뒤늦게 위험을 알아차렸다.

 

안산 단원고 학생들의 카톡 기록 중, 배 안에 있다가 탈출을 시도해 살아남은 경우는 10시 2분이 마지막이다.

10시를 넘겨서는 중앙 객실까지 유리 깨지는 소리가 들리며 물이 들이찼다. 3층 뱃머리를 통째로 쓰는 큰 플로어룸(다인실)은 순식간에 큰 방의 반이 차버렸다. (생존자 이용주(70)씨 증언). 다인실에 있던 이씨는 구명조끼를 입은 덕분에 둥실 떠오른 채 창문으로 다가갔다. 구조경비선이 보였다. 구명조끼에 달린 손전등을 흔들었다.

 

10시 6분, 해경이 다가와 창문을 깨고 몇몇 승객들을 꺼냈다.

사고를 총괄해야 할 강병규 안행부 장관은 소방방재청장과 함께 10시 9분 “현장 출동”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안행부가 본부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상황보고서의 최초 기록이다. 서울에서 출발했다는 것인지, 진도 현장에 도착했다는 것인지 모호한 표현이다. 이주영 해수부 장관도 11시 10분 “현장 출동”이라고 기록돼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일부 언론은 “강 장관은 10시 9분부터 진도 현장을 지휘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 기록은, 각 정부 부처의 대응이 지탄을 받기 시작하면서 뒤집혔다. 자원한 민간 잠수사 윤아무개(특전예비군중대 소속)씨가 “사고 당일 12시 반께(이후 2시께로 정정) 팽목항에서 장관에게 격려사를 받느라 (잠수를 위한) 출항이 지연됐다”고 폭로한 이후다. 안행부는 “(12시 반에는) 강 장관은 인천에서 진도로 이동중이었다”고 해명했다. 해수부는 “이 장관은 김포공항에서 무안공항으로 이동중이었다”고 해명했다.

 

실제로 강 장관이 사고 해역에 도착한 것은 오후 1시 이후였다는 사실을 의도치 않게 대대적으로 홍보한 셈이 됐다.

배 안에서는 살아있다는 것을 알리는 카톡이 빗발쳤다.

 

“저 지금 방 안에 살아있어요” (10:04)

 

“저희 배에서 있어여” (10:09)

 

“몰라요 구조해 준다는데” (10:13)

 

고 박수현 군은 구명조끼를 입은 학생들이 아직도 대기중인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10시 11분께 전송했다. 이때 박 군이 있던 4층 오른편 객실에는 아직 물이 차지 않았다.

 

그러나 이들 중 누구도 돌아오지 못했다.

안내데스크가 있는 3층 로비에서도 이무렵 대피를 지시한 것으로 보인다. 3층 로비엔 30여명의 사람들(학생 20여명 포함)이 배의 왼쪽 벽을 바닥삼아 쓸려내려와 있었고, 바닥이 되어버린 3층 선실 왼편 창문과 출입구로 시커먼 바닷물이 성큼성큼 차올랐다. 일부는 바닷물 속으로 잠수해 나가려고 뛰어내렸고, 일부는 물에 떠밀려가며 간신히 4층 출구 쪽으로 올라갔다.

 

침몰 직전인 10시 15분께, 승무원 박지영씨가 자체 판단해 퇴선 지시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부 뛰어내리세요!”

 

난간에 매달려 망설이던 사람들이 바다로 뛰어들었다.

 

생존자 전영문(61)씨는 고 박지영씨가 “여기 있으면 안될 것 같아요. (바다로)뛰어내리세요. 밖에 구조대 있어요”하고 말했다고 전했다.

"지금 더 기울어"

 

10시 17분, 세월호 안에서 짧게 ‘마지막 카톡’이 전송됐다. 배가 108.1도로 완전히 뒤집어지며 모든 갑판과 난간이 물에 잠기던 순간이었다. 20분 전 “엄마아빠 배가 많이 기울어졌어요, 보고싶어요 ㅠㅠ”하고 썼던 아이의 카톡은 여기서 끝났다.

 

물은 순식간에 가장 윗쪽인 우현 갑판까지 소용돌이치며 차올랐다.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배의 난간을 붙잡은 사람들을 구조선들이 다가가 건져냈다.

10시 21분. 세월호는 선수만 남긴 채 모습을 감췄다. 바다가 삼켜버린 세월호 주위를 떠다니던 학생 1명을 구조선이 끌어올렸다. 사라진 세월호가 내보낸 마지막 생존자였다.

이어지는 글
2. 컨트롤타워 실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