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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노동시장 최신 연구들이 보여준 ‘82년생 김지영’의 현주소

등록 :2019-11-18 07:51수정 :2019-11-18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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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은 사회]

영화 <82년생 김지영>의 한 장면. 봄바람영화사 제공
영화 <82년생 김지영>의 한 장면. 봄바람영화사 제공

소설 이어 영화도 흥행 이어가지만
‘그 세대가 무슨 고생?’ 비난도 여전

한국 노동시장 연구논문들 살펴보니
젊을수록 여성들 노동시장 잔류해도
같은 계층서 임금 성별 격차 확대돼
20대도 같은 조건 여성 17% 덜 받아

남성 육아휴직 증가 등 ‘변화 중’이나
선진국 등 비해 ‘갈 길 먼’ 현실 봐야
온라인도 ‘남녀 대결 구도 배격’ 대세

“50년대, 60년대생 분들의 고생은 이해한다. 그런데 82년생이면 나랑 같은 세대인데 그때 무슨 고생을 어떻게 했는지 모르겠다.”(deux****)

“82년생은 72년생 62년생에 비하면 꿀 빤 세대인데 어디서 명함을 내밀고 영화까지 싸지르는지 어이가 없다.”(dica****)

이 시대를 사는 30대 여성의 애환을 그린 영화 <82년생 김지영>이 개봉 18일 만에 누적 관객 수가 300만명을 넘어서는 등 순항하고 있다. 하지만 스크린 바깥에선 논란이 여전하다. 원작소설을 두고 일었던 반페미니즘 진영 일부의 ‘댓글 테러’가 영화를 두고서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공격의 핵심 논거는 남녀 차별이 사라지다시피 한 시대를 산 젊은 여성들이 피해자 시늉을 한다는 것이다. 과연 합당한 지적일까? 세대와 성별을 열쇳말 삼아 한국 노동시장 현실을 분석한 최신 연구결과물들을 바탕으로 그 타당성을 짚어봤다.

‘상층 노동시장’ 진입 여성, 넷 중 하나 ‘이탈’

지난 8월 이철승 서강대 교수(사회학)가 출간한 <불평등의 세대>는 올해 하반기 사회과학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은 책 가운데 하나다. 한국 사회에서 본격적인 세대 불평등 논의를 촉발했기 때문이다. 지은이는 세대뿐 아니라 성별에 비춰 한국 노동시장의 흐름도 함께 분석했다.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 자료를 이용해 성별·연령대별 상층(상위 약 20%) 노동시장 진입률과 생존율을 살폈는데, 상층 노동시장에서 남성 대비 여성 비율은 2004년 25.4%에서 2015년 31.6%로 증가했다. 세대별로 나눠보면, 2015년 50대 여성(386세대)의 상층 노동시장 생존율은 10%에 채 못 미쳤지만, 40대(70년대생) 생존율은 10% 후반대로 높아졌고 30대(80년대생) 생존율은 30%가량으로 급격하게 올랐다. 요즘 젊은 여성들은 “과거보다 남성들과 더 동등하게 경쟁하며 한국형 위계 구조의 한구석을 허물고 있”다는 얘기였다.

하지만 여기엔 또 다른 현실이 가려져 있다. 2015년 상층 노동시장 생존율이 30%였던 80년대생 여성들의 2004년(당시 20대 후반) 조사 때 상층 노동시장 진입률은 40%가량이었다. 설령 여성이 상층 노동시장에 진입했다 하더라도 생존율이 11년 사이 10%포인트 떨어진 셈이다. 이 교수는 “네 명 중 한 명은 출산을 위해 노동시장에서 자발적으로 혹은 (아마도) 반강제적으로 철수했음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82년생 김지영’은 상층 노동시장을 떠난 수많은 ‘넷 중 하나’를 유형화한 캐릭터인 셈이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15~54살 기혼여성 가운데 결혼, 임신·출산, 가족 돌봄 등을 이유로 직장을 관둔 경력단절 여성은 2018년 185만명(20.5%)에 이른다.

■ 2010년대 들어 더 벌어진 성별 임금 격차

그렇다면 상층 노동시장 잔류에 성공한 ‘넷 중 셋’은 어떨까. 이 교수는 대기업·정규직·유노조 등 세 가지 요건 가운데 두 가지 이상을 충족하는 상층 노동시장의 남성과 여성이 하층(중소기업·비정규직·무노조) 여성 노동자보다 얼마나 더 받는지를 분석했다. 2004년 조사 때 상층 남성은 146%를, 상층 여성은 98%를 더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층 여성이 100만원을 받을 때 상층 남성은 246만원, 상층 여성은 198만원을 받았다는 얘기다. 2015년 조사에서는 이 수치가 상층 남성은 180%(280만원), 상층 여성은 111%(211만원)로 달라졌다. 양극화가 심화하면서 상층(남성·여성)과 하층 여성 사이 간극이 더 벌어진 것이다.

문제는 같은 상층이라 해도 남녀 격차가 확대됐다는 점이다. 2004년 48만원이던 상층 남성과 여성의 임금 격차는 2015년엔 69만원으로 늘어났다. 소득 양극화와 성별에 따른 임금 격차 확대가 동시에 진행된 셈이다. 이 교수는 “(노동시장 상층 여성인) 교육받은 여성들이 오히려 더 큰 차별을 받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며 “한국형 위계 구조의 중요한 속성은 남성과 여성 간의 성차별이며, 2010년대에 이른 노동시장에서도 해소될 기미가 보이기는커녕 점점 악화하고 있다”고 짚었다.

※ 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같은 조건’ 20대 여성 소득, 남성의 82.6%

‘김지영’보다 젊은 세대인 20대의 사정은 어떨까. 미국 캔자스대의 김창환 교수(사회학)와 오병돈 연구원이 올해 6월 발표한 ‘경력단절 이전 여성은 차별받지 않는가’란 제목의 논문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두 사람은 한국고용정보원의 대졸자 직업 이동 경로 조사(GOMS)를 이용해 소득 있는 21~29살 미혼자 7만여명의 월평균 소득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대학 졸업 2년 이내 여성의 월평균 소득은 173만원으로 남성(216만원)의 80%로 나타났다. 대기업 근무 비중은 남성이 더 높았지만, 시간제 근무자 비율은 여성이 남성의 두 배였다. 연구진은 370개 대학, 205개 세부 전공, 학점, 국외 어학연수 여부, 고교 계열 등 변수를 통제해 가족 배경이나 학교·학과·학점 등 ‘스펙’이 같은 경우 임금도 비교했다. 조건이 같더라도 20대 여성의 월평균 소득은 남성의 82.6%에 그쳤다. 경력단절 단계 이전인 사회초년병 시절부터 남성(평균)과 여성(평균)의 ‘출발선’이 다르다는 의미다.

이 논문을 다룬 기사들 댓글에서는 남성들이 초과근무를 더 한다거나(2016년 기준 남 45.4시간, 여 39.7시간), 위험수당을 받는 직종에 근무할 가능성이 더 크다는 등 반박도 이어졌다. 설득력이 전혀 없다고 할 순 없겠으나, 이런 이유만으로 20% 가까운 임금 격차가 모두 설명될 수 있을까? 또한 그런 주장 자체가 취업시장에서 남성 선호 현실을 외려 증명하는 것은 아닐까?

10월27일 오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lt;82년생 김지영&gt;을 보기 위해 관람객들이 영화관으로 입장하고 있다. 이 시대를 사는 30대 여성의 애환을 그린 이 영화는 개봉 전 반페미니스트 남성들에 의해 ‘평점 테러’와 ‘댓글 테러’를 당했으나, 개봉 18일 만에 누적 관람객이 300만명을 돌파하는 등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10월27일 오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82년생 김지영>을 보기 위해 관람객들이 영화관으로 입장하고 있다. 이 시대를 사는 30대 여성의 애환을 그린 이 영화는 개봉 전 반페미니스트 남성들에 의해 ‘평점 테러’와 ‘댓글 테러’를 당했으나, 개봉 18일 만에 누적 관람객이 300만명을 돌파하는 등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 성차별 감소 추세지만, ‘갈 길 먼’ 현실

사회 전체적으로 보면 남녀 차별이 줄어드는 추세임은 분명해 보인다. 급격한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도 여럿이다. 육아 분담 정도를 엿볼 수 있는 육아휴직자 추이를 살펴보자. 2009년 육아휴직자는 3만5400명이었는데, 이 중 남성은 502명(1.4%)뿐이었다. 올해 상반기 육아휴직자는 5만3494명이고 남성은 1만1080명(20.7%)이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전체 육아휴직자와 남성휴직자는 각각 10만명과 2만명을 넘을 가능성이 크다. 10년 새 육아휴직자는 3배가량 늘어난 반면, 남성 육아휴직자는 40배 넘게 급증하게 된다. 나름 급격한(?) 사회변화가 이뤄지는 중인 셈이다. 하지만 남성 육아휴직자 비중이 40% 선을 넘나드는 스웨덴·노르웨이나 30% 수준인 독일(이상 2016년 기준) 등에는 여전히 못 미친다.

남녀 취업률 격차는 어떨까. 2008년 24.7%포인트(남 72.1%, 여 47.4%)에서 지난해 19.9%포인트(남 70.8%, 여 50.9%)로 줄어들었다. 하지만 선진국에 비하면 턱없이 높은 수준이다. 전체 임금노동자 남녀 비율은 56 대 44로 남성이 많지만, 비정규직에 국한하면 44 대 56(2018년 8월 기준)으로 역전된다.

결국 ‘82년생 김지영’에 불편함을 느끼는 이유는 현재진행중인 변화에는 민감해하면서도 ‘아직 갈 길이 먼’ 또 다른 현실은 외면하거나 둔감하기 때문은 아닐까. 어찌 됐건 공격형, 비아냥성 댓글이 아직도 많은 건 사실이지만, 온라인에서도 평균적 민심은 이와는 다른 것으로 보인다. 이달 초 ‘<82년생 김지영> 관객 300만 돌파 전망’을 다룬 한 기사에 달린 댓글 수백개 가운데 누리꾼들의 지지를 가장 많이 받은 두 개의 댓글은 다음과 같다.

“영화 내용이 남녀 대결 구도가 아닌데…열폭하는 거 보면 안타깝다ㅜ”(dms2****, 공감 1575, 비공감 218)

“80년대생 내 주변 보면 어릴 때 저것보다 더 심하게 자란 애도 있고 전혀 다른 애도 있다. (중략) 사람마다 환경이 다른 거다. 다만 이해해주면 그뿐인 거다. 그래 이런 부분이 힘들었겠구나, 해주면 되는 것을 못 물어뜯어 안달인 댓글 보면 한심함. 다 살기 힘든 시대에 서로 공감하며 살아야지, 맨날 남자 여자 이러면서 싸우는 거 보면 그 집엔 가족이 없나? 이런 생각만 든다.”(amad****. 공감 1087, 비공감 115)

이순혁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수석연구원 hyu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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