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엔지오

11월 14일 알림

등록 :2018-11-13 18:52수정 :2018-11-13 20:11

크게 작게

◇ 언론중재위원회(위원장 이석형)는 2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디지털 시대의 신 초상권 침해, 쟁점과 해법'을 주제로 토론회를 연다. 이재진 한양대 교수(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가 사회를 맡고 이수종 언론중재위원회 교육본부장이 ‘신 초상권 침해 양상의 출현, 그 원인과 해법'을 주제로 첫 번째 세션을, 장태영 서울서부지법 판사가 ‘판례로 본 디지털 시대 초상권 침해 양상과 적용법리'를 주제로 두 번째 세션을 발표한다. 구본권 <한겨레신문> 사람과디지털연구소장, 신동일 서울중앙지법 판사, 조소영 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현영주 서울중앙지법 판사가 토론에 참간한다.

◇ 류가헌은 ‘2018 통일문화 기획행사 초대 특별전’인 임종진 작가의 북녘 사진전 <사는 거이 다 똑같디요>를 20일부터 12월16일까지 앙코르 전시한다. <한겨레> 사진기자 시절인 1998년~2003년 임 작가 여섯 번의 방북으로 얻은 북녘의 일상 사진을 소개한 전시는 지난 8월 한달에 이어 2주간 연장전을 했고, 120여점을 담은 사진집 <다 똑같디요>도 완판됐다. 앙코르전에서는 작가 사인본 사진집도 구매할 수 있다.

◇ 사회복지법인 마음의 가족(이사장 윤기)은 17일 오전 한·일 어른신들이 함께 생활하는 노인홈 ‘고향의 집·도쿄’ 개설 2돌을 기념해 ‘코리아·재팬 데이’ 행사를 연다. 전자우편(tokyo@kokorono.or.jp)으로 참가신청이 가능하다. 누리집(kokorono.or.jp) 참고.

◇ 라이엇게임즈는 문화재청과 13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문화재지킴이 후원 협약을 맺고 내년에 사용할 문화유산 보호자금 8억원을 후원한다. 임시정부 100돌 관련 유물 매입과 국외문화재 환수·보존·활용, 무형문화재 취약종목 보호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양현미)과 국립현대미술관(관장 바르토메우 마리)은 15, 16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교육동 아트팹랩에서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를 한다. 15일에는 최재붕 성균관대 교수가 기조연설을 맡으며, 16일에는 최도인 메타기획컨설팅 본부장, 톰 도스타가 새로운 문화예술 공간 등에 관해 논의한다. 창조적인 미술관 교육공간을 디자인하는 특별워크숍도 열린다.

◇ 금호타이어(대표 김종호)와 초록우산어린이재단(회장 이제훈)은 12일 서울 갈현동에서 `함께 그린 희망의 공부방' 14호점 완공식을 했다. 저소득 가정 청소년을 위한 교육환경개선 사업으로 도배, 장판을 비롯해 학습교구를 지원한다.

◇ 인권연구소 창은 세계인권선언 제정 70돌을 맞아 28일부터 새달 4일까지 서울 인사동 갤러리 엠에서 한국사회 인권 현실과 의미를 되새기고자 연구활동가이기도 한 이선일 작가의 평면작품 전시를 연다. 누리집(facebook.com/hrpainting2018) 참고.

◇ 주권자전국회의는 16일 오후 6시 서울 인사동 파노라마 뷔페에서 ‘후원의 밤’ 행사를 한다. 신한 100-032-352006.

◇ 국립 5·18민주묘지 관리소는 12일 이달의 5·18민주유공자로 고 차종성씨를 선정했다. 차씨는 계엄군에게 심한 구타를 당해 구타·고문 후유증으로 21살 나이로 숨을 거뒀다. 관리소는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한 분을 추모하고자 매달 유공자를 선정해 공적 사항을 알리고 있다.

◇ 푸른아시아는 15일 오후 6시50분 서울 정동 작은형제회 체칠리아홀 7층에서 영화 <바이크 대 카>를 감상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기후변화 씨네톡'을 한다. 11월 주제는 `자전거 이용과 관련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이다. 누리집(goo.gl/forms/bcBChLwmUXG6xDMY2)으로 참가 신청하면 된다. (070)8797-2169.

◇ 아리랑국제방송(사장 이승열)은 13일 서울 서초동 사옥에서 노사 대표, 직원, 인권윤리경영 관련 외부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권윤리경영'을 선언했다.

◇ 케이티는 13일 서울 용산구 동자동 새꿈 어린이공원에서 동자동 쪽방촌 주민에게 방한복 2300여벌과 모자, 장갑 등 방한 물품을 전달했다. 임직원과 온누리복지재단 산하 8개 시설에서의 기부로 마련됐다.

◇ 은행연합회는 13일 보건복지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가 하는 독거노인 겨울나기 ‘희망열기 캠페인'에 올해 제1호 기관으로 참여해 후원금 3억원을 전달했다. 전국 각지의 독거노인 가구에 보낼 침구 세트를 사는 데 쓰인다.

◇ 국립공원관리공단(환경부 산하)은 13일 ‘제2회 국립공원 논문공모전' 수상작으로 모두 11편을 선정했다. 서울대 박선주·김성일씨(산림과학부)의 ‘백두대간보호지역 주민의 보호지역 지지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규명' 논문이 대상을 받았다.

◇ 농림축산식품부는 13일 ‘2018년 청소년 식품산업 진로체험·아이디어 발표대회'에서 10개 우수 팀을 시상하고 대상에 ‘밥품튀(밥을 품은 튀김)'를 주제로 가정간편식 아이디어를 발표한 경기 고양시 정발중 팀을 선정했다. 우수사례는 동영상 및 전자북으로 제작해 홍보하고 전국 중학교에도 배포할 계획이다.

◇ 유재하동문회·시제이문화재단은 11일 서울 성동구 소월아트홀에서 열린 ‘CJ와 함께하는 유재하 음악경연대회'에서 ‘푸념’을 부른 최유리씨를 대상으로 선정했다. 수상자들에게는 모두 2천만원의 상금과 함께, 문화재단 후원으로 내년 초 발매될 동문 앨범과 기념 공연에 참여할 기회를 준다.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지존파 토막살인’ 유일 생존자 20년만의 증언 “믿기지 않았다…” 1.

‘지존파 토막살인’ 유일 생존자 20년만의 증언 “믿기지 않았다…”

친구들과 행복했던 기억이 정말 ‘전혀’ 없었던 걸까? 2.

친구들과 행복했던 기억이 정말 ‘전혀’ 없었던 걸까?

“마스크가 내 얼굴 같아요…선생님 말 너무 빨라 ㅠㅠ” 3.

“마스크가 내 얼굴 같아요…선생님 말 너무 빨라 ㅠㅠ”

진료실 앞의 지존파 “도망가고 싶죠? 도망가세요” 4.

진료실 앞의 지존파 “도망가고 싶죠? 도망가세요”

지존파 납치 생존자 “지하에 갇힌 내게 범죄를 털어놓기 시작했다” 5.

지존파 납치 생존자 “지하에 갇힌 내게 범죄를 털어놓기 시작했다”

NativeLab : PORTFOLIO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Weconomy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오피니언
만화 | ESC | 토요판 | 한겨레 데이터베이스 | 뉴스그래픽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더나은사회 | 탐사보도 | 서울&
스페셜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사업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