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미디어

영국 인디펜던트 “힘내라 일본”…세계가 감동

등록 :2011-03-14 10:23수정 :2011-03-14 14:42

크게 작게

영국, 인디펜던트지 1면. 출처 위키트리.
영국, 인디펜던트지 1면. 출처 위키트리.
“힘내라 일본, 힘내라 도호쿠”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의 일본 지진 참사 보도가 세계인들의 마음을 울렸다. 이 신문은 일요일치 1면 머리기사로 일본 지진과 쓰나미 소식을 다뤘다. 그러나 정통적인 기사가 아니었다. 이 신문은 1면 전체에 일본 국기를 싣고 태양을 상징하는 붉은 원안에 일본어로 “힘내라 일본, 힘내라 도호”라는 구호를 실었다. 붉은 원 바로 아래 일장기 여백에는 영어로 “Don’t give up, Japan Don’t give up, Tohoku”라고 큼지막하게 썼다.

언론의 사명은 뉴스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류애는 그조차 넘어선다. 물론 <인디펜던트>는 많은 지면을 할애해 일본 대참사 소식을 전했다. 하지만, 이 신문은 재앙으로 고통스러워하는 이들에 대한 격려와 세계인의 동참을 호소하는 메시지로 뉴스를 시작했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영국 인디펜던트지 정말 멋지네요.” “이런 게 진정한 국격일텐데요”라는 칭찬과 함께 일요일치 <인디펜던트> 1면 이미지를 나르고 있다.

서울신문.
서울신문.

중앙일보.
중앙일보.

MBC 방송 화면 갈무리.
MBC 방송 화면 갈무리.

일부 누리꾼들은 1면 머리에‘일본 침몰’이라는 제목을 달았던 <서울신문>과 <중앙일보> 이미지와 ‘일본 한류 열풍 타격’이라는 뉴스를 내보낸 <문화방송>(MBC)의 방송 장면을 캡쳐한 이미지를 퍼나르며 이를 비난하는 글을 쓰기도 했다. 한 누리꾼은 영국 <인디펜던트>와 국내 언론의 보도 내용을 담은 이미지를 비교하며 “스크롤 내릴수록 눈물이 난다. 부끄러워서”라고 적었다.


e뉴스팀

“일본지진은 하나님의 경고” 조용기 목사 발언 논란

조용기 목사
조용기 목사
동일본 대지진을 놓고 일부 종교인과 정치인의 부적절한 발언이 논란을 낳고 있다.

여의도순복음교회 조용기 원로목사는 “(이번 일본 지진이) 하나님의 경고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고 인터넷신문 <뉴스미션>이 13일 보도했다. 조 목사는 지난 12일 자신이 고문으로 있는 이 매체와 인터뷰에서 “일본은 원래 지진이 많은 나라인데, 지진으로 수많은 재산피해와 생명을 상실하게 된 것을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일본 국민이 신앙적으로 볼 때는 너무나 하나님을 멀리하고 우상숭배, 무신론, 물질주의로 나가기 때문에 하나님의 경고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전화위복이 돼서 이 기회에 (일본 국민이) 주님께 돌아오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조 목사는 또 “한국은 일본을 봐서 물리적인 지진보다 거룩한 영적 지진이 일어나야 될 때에 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목사의 발언이 알려지면서 누리꾼들은 “이웃나라의 지진을 우상 문제로 귀결시키는 것은 종교 지도자가 할 말이 아니다”(@pine0007), “정신대할머니들은 일본에 애도를 표했습니다. 부끄러울 따름”(@jouhahn)이라고 비판했다. 논란이 불거진 뒤 <뉴스미션>은 13일 밤 해당 인터뷰 기사에서 문제의 발언 내용을 삭제했다.

한편 김문수 경기도지사도 이날 트위터에 “일본 대지진으로 사망·실종만 2500여명, 연락불통 만여명입니다. 원자력발전소가 폭발하고 있습니다. 한반도를 이렇게 안전하게 해주시는 하느님께 조상님께 감사드립니다”라는 글을 올려 누리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한 누리꾼(@envoysu)은 자신의 트위터에 “경기도지사 한 말이 너무 어이없는. 일본에 있는 친구 그 글보고 스트레스”라는 글을 남겼다.

이승준기자 gamja@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일본지진은 하나님의 경고” 조용기 목사 발언 논란
영국 인디펜던트 “힘내라 일본”…세계가 감동
“부모님…형…” 가족생사 몰라 뜬눈으로 밤새
‘이웃 아픔 같이하자’ 누리꾼 움직임 활발
후쿠시마 후폭풍…각국 ‘원전확대 정책’ 흔들
규슈 화산 재 폭발
한국 원전, 내진설계 됐지만 진도6.5 넘으면 ‘위험’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이명박, 재구속 6일만에 석방…“대법원, 보석 취소여부 결정 때까지” 1.

이명박, 재구속 6일만에 석방…“대법원, 보석 취소여부 결정 때까지”

우한의 ‘마지막 한국인 의사’ 이상기 “당연한 일, 알릴 거리 아니다” 2.

우한의 ‘마지막 한국인 의사’ 이상기 “당연한 일, 알릴 거리 아니다”

‘코로나19’ 84명 추가 확진…11번째 사망자 발생 3.

‘코로나19’ 84명 추가 확진…11번째 사망자 발생

대남병원 격리환자 83명, 다인실 몰아넣어 증상 악화 우려 4.

대남병원 격리환자 83명, 다인실 몰아넣어 증상 악화 우려

“명성교회, 제대로 공지 안 해줘” 신도들 불안 5.

“명성교회, 제대로 공지 안 해줘” 신도들 불안

NativeLab : PORTFOLIO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Weconomy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오피니언
만화 | ESC | 토요판 | 뉴스그래픽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헤리리뷰 | 탐사보도 | 서울&
스페셜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사업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