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논술 / 이 주제가 왜 중요한가

26. 웃음의 의미는 무엇인가?
27. 미디어가 우리 삶에 끼치는 영향은?
28. 정보화 사회에서 자아의 변화


오늘날 우리의 삶은 텔레비전, 인터넷, 신문, 영화 등과 같은 매체에 둘러싸여 있다. 이제 단 하루도 미디어를 접하지 않고는 살 수 없는 세상이 왔고, 그만큼 미디어가 개인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은 증대되고 있다. 미디어가 대중을 획일화시킨다는 비판도 듣고 있지만,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정반대의 결과도 얻을 수 있다. 쌍방향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넷에서 이런 상황은 두드러진다.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정보를 생산·유포함으로써 미디어에 의한 대중의 획일화라는 주장을 무색하게 하고 있는 것이다.
미디어와 관련된 문제로, 거대 기업이 미디어 산업을 장악함으로써 나타나는 문화의 획일화와 정보 조작의 문제, 가장 대중적인 미디어인 텔레비전이 지나치게 오락성에 치우치는 문제, 미디어의 폭력적 장면이 유발하는 문제 등을 들 수 있다.
논술고사에서는 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한 상반된 평가를 보여주고 이들 입장에 대한 분석을 요하는 문제가 출제됐다.


2007학년도 성균관대 수시 2
:미디어 영향력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급격한 미디어 환경 변화와의 연관성 속에서 논하라.


미디어를 주제로 네 문제가 출제되었다.
[문제 1]은 미디어의 영향에 관한 상반된 두 견해를 담고 있는 제시문을 다섯 개 주고, 이들 제시문을 각 견해별로 분류한 후에 그 두 견해의 내용을 각각 요약하라는 것이었다.
주어진 <제시문 1>은 미국의 초국적 기업이 전 세계 미디어 산업에 뛰어들면서, 미국식 문화 공간의 기반이 형성되고, 이에 따라 미디어-문화 영역이 기업의 상업적 목적에 편입된다는 내용이었다.
<제시문 2>는 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의 쌍방향성을 주장하면서 이런 특성으로 인해 미디어 제국주의가 성립되기 어렵다는 주장을 보여줬다. 즉, 미국이 독점하는 미디어 제국주의에 대한 다양한 저항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제시문 3>에서는 개인 블로그의 확산 양상을 제시하며, 스크린의 조작 가능성을 인지하고 그 이미지에 매몰되지 않는 신세대의 모습을 보여줬다.
<제시문 4>에서는 지식격차 가설을 시험해 보는 방법을 설명했다. 지식격차 가설은 대중매체가 제공하는 정보량이 증가할 경우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집단 간의 지식격차가 심화된다는 가설이다. 제시문에서는 대중매체와의 접속을 인위적으로 차단하고 그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지식격차 가설의 타당성을 검증해 볼 수 있다는 주장을 보여줬다.
<제시문 5>에서는 새로운 사용자들이 네트워크에 가담할 때 발생하는 한계비용이 매우 적고, 이들이 네트워크에 가담할 때 발생하는 외부성 때문에 네트워크가 더 높은 가치가 지니게 된다는 점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 구축자들이 새로운 사용자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네트워크 이용 가격을 낮춰 이들을 끌어들이게 된다는 내용이었다.
[문제 2]는 인터넷 접속률을 각각 사회계층(직종)별 및 접속방식별로 조사한 결과를 보여주고, 이 그래프들이 의미하는 바를 분석하라는 것이었다. [문제 3]은 두 사례를 주고 이들 사례가 미디어의 영향과 관련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시문들을 활용해 각각 설명하라는 것이었다. [문제 4]는 제시문들을 참조해 댓글달기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분석한 후에, 이러한 순기능을 강화하고 역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하라는 것이었다.


2005학년도 서강대 예시
:미디어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교육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라


2005학년도 서강대학교 예시 논술에서는 두 개의 제시문과 세 문제가 주어졌다.
첫번째 제시문은 폭력 문화에 노출된 미국 어린이들의 상황을 보여줬다. 특히 미디어의 폭력이 문제가 되는데, 텔레비전이나 영화, 비디오 게임 같은 영상물은 흔히 접할 수 있고, 현실과 비슷해 놀이나 행동에 쉽게 동화되기 때문이다. 미디어의 폭력을 규제하고자 하는 학부모의 노력이 표현의 자유라는 논리에 부딪히면서 곤란을 겪고 있다는 내용이 뒤를 이었다.
두번째 제시문은 미디어 교육 초창기에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험한 미디어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교육의 주된 과제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교육의 기조가 변했다는 내용이었다.
논제는 이 두 제시문을 토대로, 전체 내용을 요약하고, 두 제시문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본인의 의견을 논술하라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