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교육

[MODU가 주목하는 대학] 벤처 정신으로 앞서가는 세계 대학, 호서대학교

등록 :2021-08-31 17:46

사진 호서대 제공
사진 호서대 제공

호서대학교는 세 개의 특성화된 캠퍼스(아산, 천안, 당진)를 운영하며, 51개 모집단위, 총 62개의 세분화된 전공(트랙)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요구를 충족하고 있다. 더·함교양대학을 중심으로 학생 스스로 적성을 탐색하고, 미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선·후배가 그룹을 이뤄 공부하는 ‘리본(RE:born) 학습공동체’는 학문적 유대감과 소속감을 높이면서 정서적, 사회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취업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취업지원 역량이 우수한 대학과 연계해 종합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학일자리센터사업에 선정되고, 충청권 특히 천안·아산지역의 취·창업 거점대학으로서 지역 내 기업과 우수 인재들을 연결하는 ‘청년 고용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여러 국고 지원사업에 선정되며 충청지역 명문사립대의 위치를 지켜가고 있다. 2018년 2주기 자율개선대학 선정에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LINC+사업, 대학혁신지원사업, SW 중심대학사업, 예비창업패키지 등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 2022학년도 수시 지원 전략

2022학년도 수시 2328명 선발

호서대는 2022학년도 수시전형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80.7%인 2328명을 선발한다. 수시전형은 크게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실기위주전형으로 나누어진다.

작년과 크게 달라지는 점은 학생부교과(면접전형)가 폐지된다. 학생부교과(면접전형)의 인원은 학생부교과(학생부전형)와 학생부종합(호서인재전형)으로 나누어 확대 선발한다. 또한, 작년 학생부종합(사회기여자 및 고른기회전형)이 학생부교과(고른기회전형)로, 수시모집 정원 외 부분 학생부종합(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이 학생부교과(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은 2022학년도 모집요강을 잘 체크하고 지원해야 한다.

학생부교과전형 중 학생부교과(학생부전형)는 총 1013명을 선발하여 가장 많은 인원을 모집하며, 학생부교과 성적 100%로 2022학년도부터 출결을 반영하지 않는다. 모든 전형 및 학과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다. 올해는 작년 대비 학생부교과(학생부전형)의 선발 인원이 늘고, 출결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었다.

학생부교과(지역학생전형)는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하며, 지역(충청, 세종, 대전 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319명을 모집하고 있다. 학생부종합(호서인재전형)이 가장 대표적인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학생부교과(면접전형)의 폐지로 인해 약 300명의 선발 인원을 확대하여 676명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는 학생부 서류 평가로 5배수 선발,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를 반영하여 최종 선발한다. 더 자세한 사항은 호서대 입시안내 홈페이지(http://ipsi.hoseo.ac.kr, 대표번호: 041-540-5077)의 2022학년도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진 호서대 제공
사진 호서대 제공

교차지원·복수지원 가능, 진로교과 가산점 제도 도입

호서대는 문·이과 교차 지원이 가능하다. 사탐, 과탐 상관없이 성적이 산출되므로 학생부교과전형인 학생부교과(학생부전형), 학생부교과(지역학생전형)는 교차지원을 해도 불이익이 없다. 지원 자격이 된다면 모든 전형으로 복수지원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학생부교과(학생부전형)와 학생부종합(호서인재전형)을 같이 지원하더라도 전형명이 다르기 때문에 중복지원이 가능하며, 여러 전형으로 중복지원하면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올해는 종합전형의 선발 인원이 크게 늘고, 자기소개서가 전면 폐지되어 지원자들의 부담을 줄였다. 때문에 서류기반 심층면접은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준비하면 된다. 예를 들어 성적이나 학과 진로가 변경되었다면 이에 대한 질문이 예상되며, 그 외에 동아리나 체험활동, 봉사활동 관련한 답변을 준비하면 된다.

올해부터 고교 진로교과 선택에 발맞추어 진로교과 가산점 제도를 도입했다. 반영 방법은 진로 선택과목 중 상위 2개 과목 평균 총점에 최대 5% 가산점을 부여한다. 때문에 호서대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진로교과에 신경을 쓴다면 지원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학생부교과 성적 반영 비율에도 변화가 있다.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중 상위 3개 교과를 1학년 30%, 2학년 35%, 3학년 35%의 비율로 성적을 반영했던 작년과 달리, 올해부터는 전 학년 중 상위 3개 교과 자동계산으로 성적 반영이 바뀌었다. 따라서 경쟁이 치열한 고등학교 3학년 성적에 대한 부담을 크게 줄였다.

■ 수시모집 전형 일정

접수 기간

9월 10일(금) 오전 9시부터 14일(화) 오후 6시까지

접수 방법

인터넷 접수(ipsi.hoseo.ac.kr 또는 www.jinhakapply.com, www.uwayapply.com)

서류 제출

9월 16일(목) 우체국 접수분까지

합격자 발표

학생부교과, 실기_ 10월 21일(목)

학생부종합, 재외국인_ 11월 11일(목)

호서대학교 2022학년도 수시모집 전형표
호서대학교 2022학년도 수시모집 전형표

강서진 MODU매거진 기자 ksj@modumagazine.com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단독] 9살 숨진 강남 스쿨존…50명 중 48명 반대로 ‘보도설치’ 못했다 1.

[단독] 9살 숨진 강남 스쿨존…50명 중 48명 반대로 ‘보도설치’ 못했다

남욱 “정영학, ‘대장동 자료’ 이낙연 쪽에 넘겼다고 들어” 2.

남욱 “정영학, ‘대장동 자료’ 이낙연 쪽에 넘겼다고 들어”

[속보] 이임재 전 용산서장 구속영장 기각…“증거인멸 인정 어려워” 3.

[속보] 이임재 전 용산서장 구속영장 기각…“증거인멸 인정 어려워”

이태원 희생자 ‘마약 검사’ 부검 권유한 검찰…“우리 애 두번 죽이냐” 4.

이태원 희생자 ‘마약 검사’ 부검 권유한 검찰…“우리 애 두번 죽이냐”

남욱 “‘이재명 씨알 안먹혀’ 발언은 공식적으로 그렇다는 뜻” 5.

남욱 “‘이재명 씨알 안먹혀’ 발언은 공식적으로 그렇다는 뜻”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한겨레 데이터베이스 | 뉴스그래픽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탐사보도 | 서울&
스페셜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사업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