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인도 시장에 출시된 삼성 갤럭시 S21.
2월 인도 시장에 출시된 삼성 갤럭시 S21.

지난 2월 삼성전자가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간신히 1위에 올라섰다. 갤럭시21 판매가 늘어난 덕택이다.

28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올해 2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2400만대를 판매해 23.1%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애플은 2300만대를 판매해 22.2%로 2위였다. 샤오미(11.5%), 비보(10.6%), 오포(8.5%) 등이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의 2월 스마트폰 판매량은 코로나19 영향이 시작된 지난해 2월보다는 약 26% 높고, 2019년 2월보다도 약 12% 높다. 화웨이의 빈자리를 점유하기 위해 예년보다 이르게 전략폰을 출시한 덕택이다. 통상 삼성전자는 플래그십 신모델은 2월 중순께 공개하고 3월초 정식 출시해왔으나 올해는 이보다 한 달 빠른 1월21일에 선보인 바 있다.

판매량 증가폭은 애플이 더 컸다. 이 회사의 2월 판매량은 1년 전 대비 74%, 2019년 2월 대비로는 35% 늘었다. 일각에서는 아이폰12는 흥행이 이어지면서 누적 판매량이 2014년 아이폰6 판매량 수준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와 애플의 플래그십 모델 경쟁이 치열하게 이어지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A시리즈 등 중저가 제품에도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펼쳐 주춤하는 시장점유율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계완 기자 kyewan@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