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IT

국내 최장시간 이용 앱은 유튜브…10대 월 41시간, 50대이상 20시간

등록 :2019-09-10 16:55수정 :2019-09-10 20:45

‘와이즈앱’ 분석 결과

8월 유튜브 460억분 이용
사용시간 1년새 38% 증가

10대>20대>50대 이상
8월 한달 사용자 3308만명
한국의 10대들은 월 평균 41시간40분 유튜브 애플리케이션(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50대 이상의 유튜브 시청 시간은 월 평균 20시간6분으로 30·40대보다 길었다.

10일 앱·리테일 분석서비스를 제공하는 ‘와이즈앱’의 분석 결과를 보면,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8월 한 달 사용 시간은 460억분이었다. 이어 카카오톡 220억분, 네이버 170억분, 페이스북 45억분 순이었다. 유튜브 이용 시간이 2위인 카카오톡의 2배를 넘어선 것이다. 유튜브 사용 시간은 지난해 8월 333억분이었는데 올해엔 38% 증가했다. 카카오톡도 11% 사용 시간이 늘었으며 네이버는 25%, 페이스북은 13% 증가했다. 유튜브의 월 사용자 수는 지난해 8월 3093만명에서 올해 8월 3308만명으로 7% 늘어났다. 카카오톡(3656만명)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것이다.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1391분으로 지난해 8월 1077분에 비해 29% 늘어났다.

유튜브는 10대부터 50대 이상까지 모든 세대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한 앱이었다. 10대의 경우 1인당 월 평균 41시간40분(2500분)을 유튜브 사용에 할애해 전체 세대 중 가장 길었다. 하루 한 시간 이상인 셈이다. 10대의 지난 8월 유튜브 사용 시간은 총 117억분으로 카카오톡(23억분), 페이스북(19억분), 네이버(15억분) 등에 견줘 압도적이었다. 20대의 유튜브 시청 시간은 월 평균 31시간22분으로 그 뒤를 이었고 그 다음은 20시간6분인 ‘50대 이상’이었다. 30대는 18시간25분을, 40대는 14시간7분을 유튜브 앱을 사용하는 데 쓰는 것으로 집계됐다.

30대의 경우 유튜브 다음으론 카카오톡, 네이버, 인스타그램 앱을 가장 많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1~4위 안에 인스타그램이 포함된 세대는 30대가 유일했다. 페이스북은 30대의 ‘탑4’ 안에 들지 못했다. 유튜브 다음으론 40대를 제외한 전 세대에서 카카오톡이 2위였다. 40대의 이용 시간 2위는 카카오톡 대신 네이버 앱이 차지했다.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3870만명에 이른다. 와이즈앱은 인터넷 브라우저 앱과 게임 앱, 통화 관련 앱 등은 이번 조사에서 제외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분석은 8월 한달 동안 국내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이용자 가운데 40만명을 표본으로 이뤄졌다.

송경화 기자 freehwa@hani.co.kr
한겨레와 함께 걸어주세요
섬세하게 세상을 보고
용기있게 기사를 쓰겠습니다.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국민 88% 재난지원금’ 2차 추경안 국회 본회의 통과 1.

‘국민 88% 재난지원금’ 2차 추경안 국회 본회의 통과

카뱅 몸값 18조5천억원에 증시 오른다 2.

카뱅 몸값 18조5천억원에 증시 오른다

GM, 볼트 전기차 다시 리콜…배터리 결함 확인 3.

GM, 볼트 전기차 다시 리콜…배터리 결함 확인

정몽구 명예회장, 한국인 최초로 ‘자동차 명예의 전당’ 헌액 4.

정몽구 명예회장, 한국인 최초로 ‘자동차 명예의 전당’ 헌액

“방역수칙 따랐을 뿐인데…” 지원금 비껴간 소상공인의 ‘눈물’ 5.

“방역수칙 따랐을 뿐인데…” 지원금 비껴간 소상공인의 ‘눈물’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Weconomy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오피니언
만화 | ESC | 토요판 | 한겨레 데이터베이스 | 뉴스그래픽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더나은사회 | 탐사보도 | 서울&
스페셜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사업

맨위로
의 마음이 번집니다
민주주의를 갈망하는 마음,
환경을 염려하는 마음,
평등을 지향하는 마음...
당신의 가치를 후원으로 얹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