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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우 대전시장이 1일 시정 브리핑에서 유등교를 재가설하는 복구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이장우 대전시장이 1일 시정 브리핑에서 유등교를 재가설하는 복구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지난달 10일 집중호우로 교각이 침하하고 상판이 뒤틀려 차량진입이 차단된 유등교가 전면 철거 뒤 다시 설치된다.

대전시는 1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유등교 정상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이날 시정 브리핑에서 “유등교를 전면 재가설하고 이 일대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가설 교량을 설치하는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지난 10일 유등교가 침하한 뒤 진급 정밀안전점검을 시행했으며 교각 기초부에서 지속해서 침하가 진행되는 등 중대 결함이 확인됐다”며 “앞으로 정밀진단 과정을 거쳐 유등교의 안전성 여부를 최종 판단할 예정이지만, 현장 점검을 한 전문가들의 의견 등을 종합할 때 재가설하는 것이 최선이다. 재가설 공사 기간은 3년 정도”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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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철도건설국은 새로 건설하는 유등교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과 병행해 추진하고 경제성·시공성·경관성을 고려해 최적의 교량 형식을 확정할 방침이다. 사업비는 트램사업에 포함된 178억원을 비롯해 약 400억원이다.

유등교 재가설 방침에 따라 시는 시민의 통행 불편을 줄이기 위해 대체 교통로(가설 교량)를 먼저 시공한다. 시가 검토하는 가설교량 규모는 교량 재가설을 위한 작업공간 등을 고려해 상·하행을 분리해 왕복 6차로로 시공한다. 또 보행자·자전거 통행로도 설치한다. 가설 교량은 도시철도 2호선 용역업체가 실시설계를 마치는 대로 올 하반기 착공해 3개월 뒤 개통할 예정이다. 공사비는 약 100억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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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대전시는 제2의 유등교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 정밀안전진단 대상을 현재 제1종 시설물에서 유등교 처럼 제2종 이하의 시설물까지 확대하는 관리규정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중점관리 대상 지정 기준을 마련해 주기적으로 하상 조사를 하는 한편 3대 하천의 20년 이상 지난 노후 교량은 9월까지 안전점검을 하고 위험 요소를 발견하면 즉시 조처할 계획이다.

송인걸 기자 igsong@hani.co.kr